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희정 두 번째 영장심사 출석…"법정에서 다 말씀드릴 것"

입력 2018-04-04 15:36 수정 2018-04-04 15:37

검찰, 지난달 28일 구속영장 기각 이후 재청구…이르면 오늘 밤늦게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지난달 28일 구속영장 기각 이후 재청구…이르면 오늘 밤늦게 결정

안희정 두 번째 영장심사 출석…"법정에서 다 말씀드릴 것"

성폭력 의혹을 받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두 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달리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안 전 지사는 4일 오후 2시 서울서부지법 박승혜 영장전담판사 심리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오후 1시 50분께 마포구 서부지법 청사에 출석, 취재진 앞에서 "법정에서 다 말씀드리겠다"며 "죄송합니다"라고 밝혔다.

이날 안 전 지사는 남색 정장과 흰색 셔츠에 노타이 차림으로 나와 취재진을 향해 한 차례 고개를 숙인 다음 법정으로 향하며 이같이 말했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오정희 부장검사)는 "2차 피해가 발생하는 등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인멸 정황이 인정된다"며 지난 2일 안 전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그에게 전 충남도 정무비서 김지은씨에 대한 형법상 피감독자 간음과 강제추행,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 혐의를 적용했다. 혐의는 첫 번째 영장 청구 때와 같다.

안 전 지사가 성폭력 의혹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3일 안 전 지사의 구속영장을 처음 청구했다. 안 전 지사는 애초 26일로 잡혔던 심문예정기일에 불출석 사유서를 법원에 제출하고 출석하지 않았다.

당시 심리를 맡은 곽형섭 영장전담판사는 서류 심사로만 심문을 진행하는 대신 기일을 28일로 재지정했고, 안 전 지사가 출석해 열린 이날 심사에서 증거인멸 우려와 도망 염려가 없다고 보고 안 전 지사의 영장을 기각했다.

이후 검찰은 김씨는 물론 두 번째 고소인인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직원 A씨를 추가로 조사하는 등 보강수사를 거친 다음 영장을 재청구했다.

두 번째 영장 청구에는 A씨의 고소 부분이 포함되리라는 관측이 있었으나 이번에도 빠졌고 김씨에 대한 혐의 부분만 들어갔다. 검찰은 증거인멸 정황이 있고 사안이 중대해 영장을 재청구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안 전 지사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늦게 혹은 다음날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첫 번째 영장은 지난달 28일 오후 11시 20분께 기각이 결정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안희정 영장 재청구' 검찰, 비장의 카드 있나…증거인멸 쟁점 검찰, 안희정 영장 재청구…"증거 없앨 가능성 있어" '이윤택 후유증' 때문에…밀양 연극촌은 지금 '썰렁' "오달수 주장, 받아들일 수 없다"…피해 여성들은 반발 "동료 인생 망쳐" 미투 '따돌림'…피해자가 되레 퇴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