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생 vs 부작용" 당정-노조 시각차…'광주형 일자리' 살펴보니

입력 2018-11-14 08:51 수정 2018-11-14 1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는 최악이라는 고용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이 광주형 일자리를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동계에서는 임금이 너무 낮고, 결국 일자리가 줄어드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광주 인근 전남 함평군에 빛그린국가산업단지가 있습니다.

이곳 62만8000㎡ 부지에, 경차형 SUV 차량을 연간 10만대 생산하는 민관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는 것이 광주형 일자리입니다.

자동차 업계의 임금을 줄이고, 그만큼 일자리의 숫자를 늘리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의 평균 임금은 2016년 기준 9213만 원 수준입니다.

그런데 광주형 일자리의 적정임금은 연 4000만 원 수준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향후 조정이 이뤄질 여지는 있지만 기존의 절반 수준인 것입니다.

연봉은 낮지만, 정부와 광주시가 주거·육아·여가생활 등 생활기반과 복지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광주형 일자리입니다.

정부는 이렇게 되면 광주에서만 직간접적으로 1만 2000명 이상을 고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부 여당이 광주형 일자리를 강하게 밀어붙이는 이유, 최악이라 평가 받는 고용 상황 때문입니다.

올해 1월~9월까지의 실업자 수는 최근 19년 중 가장 많은 111만7000명 수준입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초헌법적인 조치"라며 완강하게 반대 입장입니다. 

임금 수준을 대폭 낮춰야하는데다 다른 지역까지 고려하면 일자리가 도리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한국노총은 협의에 참여는 하고 있지만 연봉 수준과 적정근로시간을 두고 사측과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SOC 예산 반영 등을 감안할 때 광주형 일자리의 데드라인은 사실상 오는 15일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강아람)

관련기사

홍영표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되면 SOC 투자 적극 지원" "민주노총은 약자 아니다"…당·정·청, 잇단 '선 긋기' "노동자-노동단체, 엄격히 분리해서 봐야"…당·정·청, 견제 배경은 이총리 "소득주도성장, 포기한 적 없고 포기할 수도 없다" 홍영표 "민주노총 말 안 통한다"…GM 노조에도 쓴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