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합의 후속조치 속속 착수…이산 상봉 TF 구성

입력 2015-08-26 15: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양측 대표가 합의한 내용들에 대한 후속 조치들이 실행에 옮겨졌습니다. 당장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성사시키기 위해 실무 작업이 한창입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임진택 기자! (네. 정부 종합청사에 나와 있습니다.) 먼저 이산가족 상봉 준비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사실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정부는 따라서 당장 오늘(26일)부터 상봉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실질적인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실무 기관인 한국적십자사는 오늘 중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태스크포스팀 구성을 마칠 계획입니다.

9월초 남북 적십자는 실무 접촉을 갖고 상봉 규모와 장소, 날짜 등을 논의합니다.

장소는 금강산이 될 거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문제는 대상자인데요. 남·북한 각 각 100여 명 선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생존 이산 가족 1세대 6만 명 절반이 80~90대인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상봉 인원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오늘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1000명 이상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이번 합의문 첫 번째가 바로 남북 당국회담이었는데요. 구체적 내용이 나왔습니까?

[기자]

당국회담은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내용이 없습니다.

핵심은 당국회담의 정례화인데요. 이를 위해 회담 당사자를 총리급으로 할지, 장관급으로 할지를 정해야 합니다.

첫 회담은 북한 노동당 창건기념일 이후인 10월 말이나 11월쯤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함께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으로 우리 정부가 취한 5·24 조치 관련 논의도 추후 당국회담의 의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오늘 브리핑에서 5·24 조치 해제와 관련해 "북측이 제안하면 충분히 다뤄질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어제는 합의문에서 약속한 북한의 '준전시상태' 해제 여부가 확인이 안 됐었는데, 오늘 확인이 됐습니까?

[기자]

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북한이 최전방 지역에 증강 배치했던 전력을 철수시키고 있다며 준전시상태를 해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출항했던 북한 잠수함 50여 척 가운데 절반 이상은 기지로 복귀한 것 확인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휴전선 인근 직사포, 방사포 등도 철수하고 있고 백령도와 연평도의 해안포도 동굴 진지로 들여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관련기사

'이산가족 상봉' 이뤄질까…실무 접촉 '9월 7일' 검토 [남북합의문 분석] '이산가족 상봉 실무 접촉' 내달 7일 유력 43시간 마라톤 협상 '유감 대 중단' 맞교환…의미는? [남북합의문 분석] '긴장 완화'로 한발짝…6개항 새벽 합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