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천대유 '금고지기' 검찰 소환…'83억' 사용처 등 조사

입력 2021-10-05 19:36 수정 2021-10-05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5일)부터 뉴스룸이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길어졌습니다. 7시15분 시작해, 8시30분 넘어 끝납니다. 첫소식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돈에 집중했습니다. 화천대유가 가져간 막대한 수익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아직은 안갯속입니다. 자금 흐름을 파헤치는 수사가 한창입니다. 돈을 따라가다보면 사람이 나오기 때문이겠죠. 저희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오늘 화천대유의 금고지기가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자금담당 임원 김모 씨입니다.

이 사람이 무슨 조사를 받았고, 왜 중요한 인물인지 박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JTBC 취재를 종합하면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는 어디에 사용됐는지 알 수 없는 83억 원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검찰은 오늘 화천대유에서 회계와 자금 집행 등을 담당한 김모 이사를 불러 조사했습니다.

83억 원의 사용처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구속영장에 뇌물로 담긴 5억 원, 그리고 김만배 씨가 지난해 4월을 전후해 인출한 현금의 성격을 묻기 위해섭니다.

검찰은 화천대유의 금고지기로 알려진 김씨가 사업 초기 투자금과 분양 이후 배당금의 흐름을 가장 잘 알고 있을 걸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대장동 사업' 초기부터 최근까지 실무를 맡고 있는 A 팀장과 그 부하 직원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A 팀장은 '대장동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민간사업자 공모 과정에 모두 관여한 인물입니다.

현재는 분양 등 개발 이후 사업 진행 전반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A 팀장 등 실무진에 대한 조사와 함께 윗선 수사에도 속도를 낼 예정입니다.

우선 구속된 유 전 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수천억 원의 손해를 입혔다'고 판단한 만큼 이 과정에 도시개발공사 윗선과 성남시의 관여를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한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는 JTBC 취재진에 "개발본부 업무 내용은 모두 성남시청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유 전 본부장 측은 "돈을 받거나 설계 조작에 관여한 적이 없고, 화천대유에 특혜를 준 적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대장동 전쟁터' 된 국감…피켓·증인 공방에 곳곳서 파행 유동규 구속에 이재명 "깊은 유감"…책임론엔 선 긋기 박영수 아들, '김만배서 100억 받은 인척' 회사서 근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