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미, 장성급 이어 오늘 영관급 유해송환회담…일정·방식 논의

입력 2018-07-16 09:30

송환·공동발굴 '큰 틀' 합의 이외에 기수습 유해송환 등 조율

정전협정 7월27일 송환여부 주목…"여러 가능성 놓고 협의할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송환·공동발굴 '큰 틀' 합의 이외에 기수습 유해송환 등 조율

정전협정 7월27일 송환여부 주목…"여러 가능성 놓고 협의할듯"

북미, 장성급 이어 오늘 영관급 유해송환회담…일정·방식 논의

북한과 미국은 6·25전쟁 때 전사한 미군유해 송환의 세부 일정 등을 협의하기 위한 영관급 실무회담을 16일 판문점에서 개최한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미 양측은 전날 9년여 만에 열린 장성급 회담에서 이미 발굴한 미군유해의 송환과 공동발굴 작업 재개 등에 대한 큰 틀의 합의를 한 데 이어 이날 후속 실무 협의를 통해 유해송환 일정과 방식 등을 조율한다.

미국 측은 유엔군 사령부의 영관급 장교가, 북측은 인민군 소속 동급 장교가 각각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송환일정은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인 오는 27일을 비롯해 다양한 계기가 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소식통은 "북미 양측이 (유해송환 날짜와 관련해) 여러 가능성을 가지고 이야기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 CNN 방송은 미 행정부의 한 관리를 인용해 북미 양측이 미군 전사자로 추정되는 200여 구의 유해를 앞으로 2∼3주 사이에 송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당일 판문점에서 열린 북미장성급 회담 결과에 대해 "생산적이었고 협력적이었으며 확고한 약속들로 귀결됐다"며 "북한에서 이미 수습된 유해들의 송환 문제를 포함, 다음 단계들을 조율하기 위한 북미 당국자들의 실무회담이 월요일(16일) 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에 더해 양측은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5천300명으로 추정되는 미국민의 유해를 찾기 위한 현장 발굴 작업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소개했다.

미군 유해송환은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합의한 사항이다.

6·12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제4항에는 "미국과 북한은 신원이 이미 확인된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것을 포함해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미군은 지난달 하순 유해를 북한으로부터 넘겨받는 데 쓰일 나무 상자 100여 개를 판문점으로 이송한 이후 차량에 실어놓은 채 JSA 유엔사 경비대 쪽에 대기시켜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폼페이오, 김영철에 '우라늄 시설' 추궁…북 "사실 아냐" 북·미, 미군 유해 발굴·송환 재개 합의…오늘 실무회담 북·미, 장성급 회담 개최…비핵화 후속협상 마중물될까? 북미 '매듭 풀기' 나선 문대통령…'종전선언 항로' 길잡이 주목 북·미, 9년만에 장성급회담…판문점서 미군유해송환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