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주이익' 요구한 엘리엇…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난항 겪나

입력 2018-04-04 16:29

"오너에만 유리" 주장하며 현대모비스 분할 반대할 수도
현대·기아·모비스 지분 1.4%뿐…'영향 제한적' 분석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너에만 유리" 주장하며 현대모비스 분할 반대할 수도
현대·기아·모비스 지분 1.4%뿐…'영향 제한적' 분석도

'주주이익' 요구한 엘리엇…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난항 겪나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반대한 미국계 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4일 현대차그룹에 '주주 이익 위한 추가조치'를 주문하면서 지난달 28일 그룹이 발표한 지배구조 개편 추진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일단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에 대한 엘리엇의 지분율 자체가 높지 않아 독자적 영향력은 크지 않지만, 다른 외국계 투자자들이 동조할 경우 지배구조 개선의 첫걸음인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분할·합병이 그룹 기대와 달리 순조롭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 엘리엇 현대·기아·모비스 총 지분 1.4% 수준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4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3개사 보통주를 미화 10억 달러(1조500억 원)어치를 보유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의 출자구조 개편안은 고무적이나, 회사와 주주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를 위한 추가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엘리엇은 스스로 현대차그룹 지분 총액이 1조원 정도라고 소개했지만, 사별 구체적 지분율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3사의 시가총액(3일 종가 기준)은 현재 73조5천억원(현대차 34조8천억+기아차 13조2천억원+현대모비스 25조5천억원) 규모다.

이 가운데 엘리엇이 1조원을 보유하고 있다면, 3사에 대한 지분율은 1.36%에 불과하다.

각 사에 대한 지분율도 당연히 5%를 넘지 않기 때문에 공시 대상이 아니고, 정확한 지분율은 예탁원에서나 파악이 가능한 상태다.

◇ 국내서도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개편 희비' 논란

지분율 자체는 높지 않지만, 현시점에서 현대차그룹 입장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현대모비스에 대한 엘리엇의 적극 개입 가능성이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오너 부자(父子)가 현대모비스 지분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4개 순환출자 고리를 끊는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내놨다.

이 지분 매입에 앞서 현대모비스가 모듈·AS부품 사업을 인적 분할하고, 이를 현대글로비스가 합병하는 사업 구조 개편도 진행된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순자산 가치 기준에 따라 0.61 대 1로 결정됐다. 비상장 상태인 현대모비스 분할 사업 부문과 상장사인 현대글로비스의 합병 비율은 전문 회계법인이 자본시장법에 준거, 각각 본질가치와 기준주가를 반영해 산정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현대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현대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배정받는다. 현대모비스 주식의 경우 분할 비율만큼 주식 숫자는 줄어들지만, 지분율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오는 5월 29일 각각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번 분할·합병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글로비스 지분 등을 팔아 '지배회사'격인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기아차 등으로부터 사들일 계획이다.

결국 모비스-글로비스 분할·합병이 모비스 중심의 지배구조 개편의 시작이자 핵심인데, 엘리엇이 이를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서면 현대차그룹으로서는 난감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

모비스 인적 분할 건이 주총에서 통과되려면, '의결권 있는 출석주주 3분의 2 이상 동의와 발행주식 총수 3분의 1 이상 참석, 동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현재 모비스 지분 중 오너측 우호지분은 개인 지분에 기아차(16.9%), 현대글로비스(0.7%), 현대제철(5.7%) 지분을 더해 약 30% 정도로 알려졌다.

외국인 지분율이 48%에 이르기 때문에 엘리엇이 '주주 가치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로 분할에 반대하고 외국인투자자나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 소액주주가 이에 동조하면 분할이 무산될 수도 있다.

국내 증권업계나 시민단체에서도 현대모비스 분할이 기업 가치 제고보다는 정 회장 부자의 그룹 지배력 확보에 더 초점을 맞춘 전략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 회장 부자가 사들여야 하는 대상인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낮추고, 매각 대금 '재원'이 될 현대글로비스 주가를 높이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김남근 민변 부회장은 이런 문제를 지적하며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합병 비율이 타당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분위기에서 엘리엇을 필두로 외국인 투자자들까지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의 인위적 사업구조에 반대표를 던질 경우, 분할·합병안의 주총 통과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대차 관계자는 "외국인투자자들은 대부분 각자 판단에 따라 입장을 결정하기 때문에 만에 하나 일각에서 그런 주장이 나온다고 해도 모두 동조할 가능성은 없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더구나 현재 엘리엇의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3사 총 지분율이 1.4%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 아직 '분할 반대' 등의 입장이 뚜렷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상황과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반대할 때 엘리엇은 삼성물산 지분을 약 7% 보유한 주요 주주였지만, 현대모비스의 지분율은 1%에도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며 "아울러 삼성 합병 당시에는 엘리엇이 초기부터 반대입장을 뚜렷하게 밝혔지만, 이번에는 아직 '주주이익 추가 조치', '구체적 지배구조 개편 계획 공유' 등을 요구하는 단계인만큼 엘리엇의 영향력을 과대평가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 현대차 "투자자 이익·주주소통 노력"…중순까지 해외 IR

현대차그룹은 일단 이날 엘리엇의 입장 발표 직후 공식적으로 "향후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투자자 이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국내외 주주들과 충실히 소통할 계획"이라고 원론적이고 짧은 논평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앞서 지난달 28일 지배구조개편안을 발표한 뒤 바로 다음날 29일 여의도에서 주요 기관투자자와 증권업계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이번 개편안의 주요 내용과 취지 등을 설명했다.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분할·합병의 타당성을 외국인 투자자들에 설명하기 위한 해외 IR(기업설명회)도 이번주 이미 시작됐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지난 2일 시작된 미국 지역 IR이 이날 끝나고, 바로 유럽(9~11일)과 아시아(9~12일) 지역에서도 IR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투자자들에게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분할과 합병으로 현대모비스는 첨단기술과 프로젝트를 선도하는 그룹 '지배기업'으로서 위상이 높아지고, 현대글로비스는 현대모비스로부터 받은 모듈·AS사업으로 공유차 사업 등 사업 다각화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현대차그룹, 순환출자 고리 끊는다…세금만 1조 이상 또 '배출가스 조작' 적발…아우디·포르쉐 과징금 141억원 내년부터 도심 제한속도 시속 50㎞…보행자 안전 효과는? 테슬라 사망사고 직전 "자율주행모드 켜져 있었다"…회사 발표 매각이냐, 법정관리냐…금호타이어 운명, '노조 투표'로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