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한전·한전KDN·한수원 뇌물' IT업체 대표 구속기소

입력 2014-12-22 1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전 자회사인 한전KDN의 납품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부장검사 장영섭)는 수십억원 상당의 회사 자금을 빼돌리고 한전 자회사 임직원 등에게 수억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업무상 횡령, 뇌물공여, 배임증재)로 IT업체 K사 대표 김모(55)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22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2010년 7월부터 지난 3월까지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발주하는 각종 납품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한전과 한전KDN, 한국수력원자력 등의 임직원들에게 3억3000여만원 상당의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 결과 김씨는 2010년 9~10월 MB정부 인수위원회 출신인 강승철(54·구속기소) 전 한전 상임감사에게 한전KDN을 통해 한전으로부터 수주한 저압원격검침시스템 구축자재 6종 사업의 납기 연장 등 원만한 사업 진행을 도와달라는 명목으로 현금 1500만원을 건네는 등 총 8명에게 뇌물을 뿌린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강 전 상임감사 등 한전 임직원 3명에게는 '제네시스', '뉴비틀' 승용차의 렌트 비용과 보증금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법인카드를 건넸으며, 한전KDN 임직원 3명에게는 현금과 수표 등 2억여원과 함께 '모닝' 자동차를 교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수원 임원에게는 아들의 골프 레슨비 비용을 대신 내주는 등 2700만 원 상당의 금품을 건네기도 했다.

김씨는 이외에도 지인 명의로 급여를 지급하거나 납품거래를 부풀린 뒤 돌려받는 수법으로 K사와 자신이 운영하는 또다른 IT업체의 자금 38억8천여만원을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김씨로부터 뇌물을 받아 챙긴 것으로 조사된 강 전 상임감사 등 7명을 구속해 재판에 넘겼다. 나머지 1명은 시효가 만료돼 처벌을 받지 않게 됐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