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윤석열 정직청구, 박근혜 정권 검치일로 기록"

입력 2013-11-12 14: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 "윤석열 정직청구, 박근혜 정권 검치일로 기록"


민주당은 12일 대검찰청이 전날 윤석열 여주지청장에 대해서는 직무상 의무 위반으로 정직 처분을 청구한 것과 관련, "박근혜 정권의 검치일(檢恥日)로 기록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조영곤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이진한 서울중앙지검 2차장 검사에 대해서는 무혐의 종결한 것을 지적하며 감찰 결과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 이날 브리핑에서 "외압의혹 당사자에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반면에 문제를 제기한 윤 지청장에게는 정직 처분에 관한 청구를 내린 것"이라며 "이번 감찰결과는 형편없는 감찰결과에 총체적인 부실, 표적감찰"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번 감찰결과 발표를 통해 용기를 가지고 진실을 파헤치려는 검사들을 캐내려고 했던 것이 사전에 기획된 것이 아니라는 의문을 지울 수 가 없다"며 "검찰이 스스로 외압을 막아낼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더더욱 특검의 정당성과 필요성이 확실해졌다"고 강조했다.

정호준 원내대변인도 "검찰은 정의도, 신뢰도, 명분도 모두 잃었다"며 "대한민국 검찰이 조종(弔鐘)을 울린 것이다. 2013년 11월11일 역사는 이날을 박근혜 정권의 검치일(檢恥日)로 기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정상적인 감찰이었다면 그런 편파적 결과가 나올 수 없다"며 "미리 작성한 각본에 따라 억지로 짜 맞춘 것이 아니고서는 내 놓을 수 없는 감찰 결과다. 외압에 의한 감찰이고 정권의 입맛에 맞춘 감찰"이라고 확신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