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수사 이후의 '불량 식재료'…'제조과정 개선' 약속은?

입력 2019-10-28 21:20 수정 2019-10-28 23: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 공개된 사진들은 지난 2017년에 맥도날드가 검찰 수사를 받은 뒤에 촬영된 것들입니다. 당시 맥도날드는 제조과정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저희가 입수한 사진들만 보면 그 약속이 지켜졌는지 의문입니다. 검찰은 이 사건을 다시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

최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맥도날드에서 일했던 직원들은 이 사진들을 올해 초부터 약 10개월 동안 촬영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주장대로라면, 지난 2017년 비위생적인 조리환경이 논란이 돼 검찰 수사를 받은 뒤입니다.

당시 맥도날드 측은 식품안전을 강화하겠다며 사과문까지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검찰은 '용혈성요독증후군'이 맥도날드 햄버거 때문에 생긴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며 무혐의 처분을 내렸습니다.

오염 가능성이 있는 패티를 납품한 제조업체 직원 3명만 재판에 넘겼습니다.

이후 시민단체들이 나서서 맥도날드가 오염된 재료 문제를 알면서도 은폐했다며 고발장을 제출했습니다.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도 맥도날드가 직원에게 허위진술을 요구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재수사 가능성은 수면위로 떠올랐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지난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 : 맥도날드 관련된 허위 진술 교사가 있었다면 검찰에서 철저히 수사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지난 25일 사건이 발생한 지 2년여 만에 고발인 조사가 다시 이뤄졌습니다.

피해자 변호인 측은 제조업체가 아닌 한국맥도날드본사가 책임을 져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류하경/변호사 : (맥도날드병) 최초 고소사건에서 맥도날드가 깔끔하게 면죄부를 얻었기 때문에 스스로 성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이런 피해입증 책임이 피해자에게 있어서 맥도날드는 형사처분 받을 확률이 낮다는 게 확인됐고…]

맥도날드 측은 "사건 자체는 이미 검찰수사에서 불기소 처분을 받았고 재정신청도 기각된 사건"이라는 입장입니다.

학부모와 시민단체는 내일(29일) 서울시청 앞 맥도날드 매장에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써브웨이' 일방적 폐점·갑질 논란에…공정위, 제재 착수 '곪은 닭발 유통' 파장…식약처 "1500개 업체 전수조사" 꿈쩍 않던 검찰…윤 총장 발언 뒤 '맥도날드병' 재수사 KTX 수유실 불시점검 했더니…"휴지통 6~10배 세균" 제주도 내 난립하는 무허가 축사들…'청정'과는 거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