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청와대 두 수석이 '세월호 7시간' 조사 막아"

입력 2017-10-17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 국정감사에도 세월호의 진실 규명을 막은 고위 인사들이 구체적으로 거명됐습니다. 그런데 오늘 관심을 끈 인물은 세월호 특조위의 몸담았던 이헌 전 특조위 부위원장이었습니다. 그는 새누리당 추천으로 특조위에 들어가 이른바 세월호 7시간 조사를 앞장서서 막은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는 오늘 당시 청와대의 외압을 폭로하고 나섰는데 그 주인공이 바로 박근혜 청와대 정무수석과 정책조정수석이었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직접 나서 세월호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대한 조사를 막았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이헌 전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국정감사에 참석해 청와대의 외압을 폭로한 겁니다.

[이헌/전 세월호 특조위 부위원장 : (박 전 대통령 행적 조사를 막은 건) 당시 정무수석하고 정책수석이었습니다.]

[백혜련/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법사위) : 세월호 7시간에 대해서 특조위에서 조사를 하려고 한다니까 완전히 펄펄 뛰었다, 이거지요?]

이 전 부위원장이 특조위에 몸담았던 때는 2015년 4월부터 10개월간으로, 당시 청와대에는 현기환 정무수석과 현정택 정책조정수석이 있었습니다.

이 전 부위원장은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추천으로 특조위에 들어갔습니다.

이 때문에 2015년 11월 특조위가 박 전 대통령 행적 조사를 공식 안건으로 삼으려고 할 때 기자회견까지 열어 반대에 앞장섰습니다.

이랬던 이 전 부위원장이 그 반대의 배경에 청와대 고위급 인사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밝힌 겁니다.

이어 이 전 부위원장은 '7시간' 조사를 막기 위해 청와대 수석, 해양수산부 관계자들과 함께 4~5번 이상의 논의를 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박수민)

관련기사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해수부·청와대 등 30여명 공개 한정애 "박 정부, 10개월 걸쳐 '위기관리지침' 불법변경" 45분 뒤에야 '세월호 첫 지시'…'첫 보고' 무시했나 "10시15분 첫 지시"도 의문투성이…재조사 목소리도 검찰, 박근혜 청와대 '세월호 조작' 윗선 규명 주력…곧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