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호성, 블랙리스트 재판서 '나쁜사람' 좌천 경위 말한다

입력 2017-06-09 13: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호성, 블랙리스트 재판서 '나쁜사람' 좌천 경위 말한다


박근혜 정권에서 '문고리 권력'으로 불렸던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에게 지목된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들이 좌천당한 경위를 증언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는 9일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 등의 재판을 열고 정 전 비서관을 증인으로 부른다.

특검은 정 전 비서관이 최씨로부터 '대한승마협회나 승마계의 문제점에 대해 들어보라'는 이야기를 전달받고 모철민 전 교문수석에게 승마협회 등을 조사하도록 했다고 본다.

이후 청와대에 보고된 승마협회 감사 보고서에는 최씨의 최측근인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에 대한 부정적 내용이 담겼는데, 이를 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노태강 전 국장과 진재수 전 과장을 '나쁜 사람'이라며 인사 조처를 지시했다는 것이다.

특검은 이 과정에서 정 전 비서관이 실제 인사 조처가 이행됐는지를 챙기는 등 깊숙이 관여했다고 보고 청와대가 문체부 인사에 개입하게 된 경위를 구체적으로 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김영재 원장 부부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재판을 열고 증인신문을 이어간다.

재판부는 안 전 수석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박채윤씨의 동생 박모씨와 안 전 수석의 보좌관을 지낸 김모 전 청와대 비서관을 증인으로 부른다.

특검은 금품이 오가는 과정에 두 사람이 직간접적으로 개입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안 전 수석이 금품을 건네받는 과정에서 대가성을 인식하고 있었는지 캐물을 계획이다.

안 전 수석은 2014년 8월∼2016년 5월 4천900만원 상당의 금품(명품 가방·무료 성형시술)을 받은 사실관계는 대체로 인정하면서도 대가성이 없었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그룹 전·현직 임원들의 속행공판을 연다.

재판에는 삼성물산-제일모직이 합병할 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었던 손모씨 등이 증인으로 나온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형표·홍완선 실형, 법조계 평가는…뇌물죄 재판 전망 문형표·홍완선, 삼성 합병안 개입 인정…징역 2년 6개월 최순실 모녀상봉 불허한 이유는…"법령 저촉행위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