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위안부 지원재단 준비위 발족…피해자 의견 최대한 반영"

입력 2016-04-21 16: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위안부 지원재단 준비위 발족…피해자 의견 최대한 반영"


정부는 21일 한·일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이후 후속 조치와 관련,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에 앞서 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재단 설립 준비 과정에서 피해자 분들과 관련단체 등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재단 설립 준비 과정을 묻는 질문에 "피해자 분들, 관련단체들과의 소통이나 의견 교환이 재단을 설립하는 과정과 재단 설립 이후 사업 이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건이라는 점을 정부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피해자 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가능한 한 조기에 재단을 설립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를 위해 현재 국내 위안부 피해자 지원기관인 여성가족부 등 관련부처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재단 설립 준비를 착실히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준비위원회 발족 시기와 재단 설립 시기 등에 대해서는 "준비위원회 발족과 인선, 재단 설립 시기 등은 현재로서는 정해진 바 없으며, 진전이 있을 경우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이와 관련해 한·일 양국은 전날 서울에서 가진 국장급 협의를 통해 준비위원회 발족 시기와 임무, 재단 설립 이후 사업 이행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합의 당시 우리 정부가 피해자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정부가 10억엔(약 100억원)을 출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조 대변인은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문제가 일본의 예산 출연 문제와 연계돼 재단 출범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난해 합의 내용에는 한국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분들의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을 설립하고, 이에 일본 정부 예산으로 자금을 일괄 거출한다고 돼 있다"며 "그 어디에도 소녀상 문제가 개입되어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재단 설립 문제와 소녀상 문제는 완전히 별개의 사안"이라며 "그것을 연계하는, 또는 그렇게 연상하는 일은 앞으로도 없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