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KT 인사담당 전무 "김성태 딸 채용은 이석채 '주요 관심사'"

입력 2019-08-08 16:53

"이 회장, 불합격권 '관심지원자' 합격으로 바꿔" 법정 증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 회장, 불합격권 '관심지원자' 합격으로 바꿔" 법정 증언

KT 인사담당 전무 "김성태 딸 채용은 이석채 '주요 관심사'"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딸의 부정 채용이 당시 KT 총수였던 이석채 전 회장의 '주요 관심 사안'이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또한 이 전 회장이 당시 부정 채용 당사자들의 합격·불합격 여부를 최종 결정했다는 증언도 공개됐다.

8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신혁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KT부정채용 사건의 공판기일에서 증인으로 나선 김상효 전 인재경영실장(전무·구속기소)은 "서유열(구속기소) 전 KT 사장이 김 의원의 딸을 공채에 태우라고 하기에 '곤란하다'고 했더니 '회장님의 주요 관심사항'이라고 했다"고 증언했다.

김 의원의 딸은 2011년 계약직으로 KT 스포츠단에 입사해 일하다 2012년 KT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최종 합격해 정규직이 됐다.

앞선 검찰 조사와 공판 증언 등을 종합하면 김 의원의 딸은 공채 서류접수가 끝난 지 약 한 달이 지난 뒤에야 지원서를 이메일로 제출했다. 인적성 시험 결과도 불합격이었으나 합격으로 뒤바뀌어 최종 합격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 전 전무는 당시 서 사장이 "김성태 의원이 우리 회사를 위해 여러 가지 포지티브(긍정적인)한 일을 하지 않았느냐"며 "(이석채) 회장님도 관심 갖는 사안이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전 전무는 "다른 회사를 포함해 34년간 인사 업무에만 종사했지만, 지원서도 접수하지 않은 채 이런 식으로 채용 중간에 부정 채용을 진행한 경우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전무는 또한 김성태 의원이 2012년 당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석채 전 회장의 국감 증인채택을 무마하는 등 역할을 했다는 내부 보고서를 보고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서 전 사장이 무리하게 김 의원 딸을 채용하라고 부탁했구나 하고 배경을 이해했다"고 말했다.

이날 재판에서 김 전 전무는 이석채 회장이 1차 면접과 2차 면접 불합격권 지원자들을 합격으로 바꾸는 부정 채용을 최종 결정했다고도 증언했다.

김 전 전무는 "비서실에서 내려보낸 '관심지원자'의 1·2차 면접 결과는 회장에게 직접 보고했다"며 "특히 성적이 불합격권인 관심 지원자는 '합격·불합격' 칸을 비워서 회장에게 가져갔다"고 말했다.

그는 "이석채 회장은 불합격권 지원자들에 대한 인사 담당자들의 평가를 확인한 이후 합격·불합격을 결정해줬다"며 "이 회장이 체크하면 체크한 대로 집행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 측은 지금까지 부하 직원들의 별도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며 부정 채용 지시 의혹을 부인해왔다.

이에 대해 김 전 전무는 "관심지원자는 회장이 지시한 명단이다. 그것을 단독 집행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성태 딸, 채용 전부터 VVIP 관리…지시 거부하자 욕설" "김성태 딸 VVIP 관리…지시 거부하니 상급자가 욕설" 김성태 "딸 채용, 나는 모르는 일…KT 공정성 훼손 유감" 김성태 "KT, 왜 그런 결정했는지…" 딸 부정채용 진실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