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한반도운전자 미국도 인정", 한국당 "핵폐기 구체조치 필요"

입력 2018-04-29 17: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는 29일 한미정상이 전날 전화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이 도출되도록 협의키로 한 데 대해 온도차가 감지되는 반응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로서 역할이 입증됐다고 강조한 반면, 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한미정상 간 전화 협의 자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한미정상의 통화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전망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신호"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반도 운전자로서의 우리 역할을 미국도 인정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면서 "남과 북이 맞은 새로운 역사의 전환점이 북미회담을 통해 평화의 미래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통화를 통해 한미 공조를 확인한 것 자체는 좋은 일"이라면서도 "중요한 것은 핵 폐기를 완전하게 하는 구체적인 조치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핵화에 대해 선언적인 의미가 아닌 진전된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핵폐기라는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으로 평가한다"면서 "실질적인 북핵폐기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나눈 대화를 소상히 전달하고, 미국과 협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적절한 일"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트럼프 대통령과 75분간의 긴 대화를 했다"면서 "남북관계 개선으로 대한민국의 위상도 달라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