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건국 68주년"…다시 불붙은 '건국절 논쟁'

입력 2016-08-16 08:22 수정 2016-08-16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한민국의 건국일이 언제인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나흘 전 청와대로 초청받은 원로 독립유공자가 상하이 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를 외면하면 안된다고 비판했었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올해를 건국 68주년으로 표현했습니다.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본 겁니다.

조민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을 기념하며 건국일을 언급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표현한 겁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광복절을 건국일로 언급했습니다.

김영관 전 광복군 동지회장이 청와대 오찬에서 임시 정부의 역사적 의의를 외면하는 일이라고 건국절 주장을 정면으로 비판한 지 사흘 만에 나온 발언입니다.

박 대통령은 한일 관계에 대해선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지향적 관계로 새롭게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짤막하게 언급했습니다.

여전히 논란 중인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나름의 평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사드 배치 결정은 북한의 도발로부터 우리 국민을 지키기 위한 자위권적 조치라는 점을 거듭 언급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우리의 운명이 강대국들의 역학 관계에 의해 결정될 것이란 피해의식과 비관적 사고를 떨쳐내야 합니다.]

사드 배치에 대한 야권의 반발을 정면 비판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박 대통령은 대북 문제와 관련해선 "핵무기 개발과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라"고 북한에 직접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뉴스특보]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 전운 감도는 8월 임시국회…여야 '힘겨루기' 쟁점은? 박 대통령, 사드 정당성 다시 강조…북핵 중단 촉구 박 대통령 "사드, 정쟁의 대상 아냐…대안 있다면 제시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