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동부그룹 오늘 '운명의 날'… 산업은행 주판알 위에 놓여

입력 2014-12-31 09:41

동부건설 자구계획 확약서 제출 만기... 동부 "할만큼 했다" 유동성 지원 호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부건설 자구계획 확약서 제출 만기... 동부 "할만큼 했다" 유동성 지원 호소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동부그룹의 향후 운명을 가르는 중대한 결정이 31일 내려진다.

동부그룹 핵심 계열사인 동부건설의 자구계획 이행 확약서 제출기한이 이날 만료되기 때문이다.

31일 재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동부그룹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동부건설에 1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조건으로 대주주와 계열사가 지원금액의 절반을 부담한다는 확약서를 내라고 요구한 상태다.

동부그룹의 모태이기도 한 동부건설은 당초 자회사인 동부발전당진을 매각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예정이었지만 인수가 무산되면서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동부그룹이 500억원 이상을 자구책으로 스스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하면 나머지 금액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동부그룹에 자구계획 이행을 약속하는 증빙자료와 함께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나 다른 계열사가 500억원 이상을 책임진다는 문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부그룹은 "이미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한 상황"이라면서 "조건이 너무 가혹하다"고 선처를 호소하는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계열사 매각 실패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면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회사채 상환 등 자구계획을 성실히 수행해 왔다"면서 "대주주도 모든 사재를 털어 넣은 만큼 현실적으로 더 이상의 여력이 없다"고 밝혔다.

동부그룹측은 산업은행측이 원하는 자구계획 이행 약속은 그간의 노력으로 충분히 증명했다는 입장이다. 특히 동부건설의 경우 구조조정과 자구노력이 1년여를 끌어온만큼 모든 수단을 동원했다는 것을 인정해 달라고 하소연하고 있다.

동부그룹 다른 관계자는 "지난 9월 초 산업은행측으로부터 1000억원 지원과 자구계획 이행 확약서를 처음 요청받았다"면서 "이후 4개월여 동안 15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갚는 등 회사 정상화를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한 만큼 이를 자구노력으로 인정해달라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전했다.

현실적으로 더 할 수 있는 것도 없다는 것이 동부측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대주주는 보유지분이 모두 담보로 잡혀있는 등 이미 전 재산을 출연했고, 금융계열사들은 법적으로 동부건설 지원이 불가능하다"며 "동부한농 등 그나마 현금을 벌어들이는 나머지 계열사들도 재무적투자자(FI)들이 반대하고 있어 지원에 나설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측은 하지만 강경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더이상 충당금을 쌓을 수는 없다"며 31일까지 절반을 부담한다는 자구계획 이행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추가 자금지원에 나서지 않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재계는 산은의 강경한 태도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동부건설의 규모와 건설업계내 위치 등을 감안할 때 1000억원은 운영자금 수준으로 볼 수 있다"면서 "이 정도 금액 때문에 자구계획 확약서까지 요구하는 것은 납득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양측이 이처럼 평행선을 달리자 일각에서는 동부건설의 법정관리행 가능성까지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산은 입장에서는 동부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더라도 채권을 대부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지원 부담을 떠안을 필요성이 적다는 이유에서다.

만약 동부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그룹과 건설업계에 미치는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당장 1500여개에 달하는 협력업체들의 줄도산이 예상된다. 또 그룹의 모기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가뜩이나 힘든 동부그룹의 자구노력에도 큰 타격이 예상된다.

김준기 회장이 개인 재산과 동부화재 지분까지 담보로 내놓은 동부메탈의 경우 내년 초 5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재계는 만약 동부메탈에 문제가 생길 경우 김준기 회장 개인에게도 치명적인 손상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와 있는 상태다.

매각이 사실상 무산된 동부하이텍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동부하이텍의 경우 최근 우선협상대상자인 아이에이컨소시엄이 중국 투자자로부터 인수자금을 조달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지난 30일 우선협상자 지위를 포기한 상태다.

재계 관계자는 "동부메탈과 동부하이텍 모두 김준기 회장이 강한 애착을 지난 회사들"이라며 "동부건설 문제로 두 회사의 정상화 여부까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