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존 공항은?…신공항 입지 발표 후에도 난제 '수두룩'

입력 2016-06-21 07: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주 안에는 발표가 될 것이라고 하죠,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결과.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두 후보지를 놓고 신공항 전쟁이라 불릴 정도로 지금 지역간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는데요. 이 신공항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다시 추진됐습니다. 오늘(21일) 국무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언급을 할지도 관심입니다. 또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신공항이 정해지면 지금 있는 대구와 울산, 김해 공항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논란입니다. 없애느냐 마느냐를 놓고 지역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새로운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습니다.

아침& 첫소식, 구석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부산 가덕도의 명분은 인천공항에 이은 제2의 허브공항입니다.

부산은 포화상태인 이곳 김해공항은 그대로 둔 채, 신공항을 인천처럼 국제선과 환승여객을 담당하는 공항으로 만들자는 주장입니다.

인천과 김포같이 역할을 분담해 심각한 과밀현상을 해결하고 기능을 특화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밀양을 지지하는 대구와 경북, 울산, 경남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1시간 내 접근 가능한 공항'이 필요하다는 논리입니다.

이 때문에 신공항 위치가 결정된 뒤 기존공항 활용에 대한 입장도 판이합니다.

일단 밀양에 신공항이 생기면 대구공항과 김해공항은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영남권의 항공수요를 결집시키지 않으면 유령 공항, 적자 공항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신공항도, 기존 공항도 잃게 될 부산의 민심은 폭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신공항이 밀양으로 결정된 뒤 김해공항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서로 항공 수요를 나눠가지게 되면 공멸할 우려가 큰 탓입니다.

이런 이유로 기존 김해공항만 확장하는 편이 더 낫다는 신공항 무용론까지 나옵니다.

반대로 가덕도로 결정나, 대구공항이 존치된다면 공항 폐쇄 후 K2 군사공항을 다른 지역으로 옮긴 뒤 이 지역을 개발하겠다는 대구시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갑니다.

도심에 가까워 민원이 끊이지 않는 항공기 소음 피해를 해결할 여지도 사라집니다.

이래저래 신공항 입지가 발표된 뒤에도 기존 공항 처리 문제는 지역갈등의 새로운 불씨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신공항 후보지 '밀양 VS 가덕도' 환경폐해 공방 가열 영남권 신공항 최종 입지 선정 막바지 '성명전' 대결 극단 치닫는 '신공항 갈등'…후보지 주민들은 '냉가슴' 밀양서 영남권 4개 단체장 긴급회동…'신공항' 전면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