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퍼거슨 사태' 악화일로…뉴욕 맨해튼 첫 대규모 시위

입력 2014-11-26 14:54

미전역 시위확산…추수감사절 앞두고 긴장 고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전역 시위확산…추수감사절 앞두고 긴장 고조

흑인 청년을 총으로 사살한 백인 경관에 대한 불기소 결정 이후 미 전역으로 시위가 확산되는 가운데 마침내 뉴욕에서도 첫 대규모 시위가 벌어져 미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25일 뉴욕 맨해튼에서는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18)을 사살한 백인 경관 대런 윌슨(28)에 대한 불기소 결정을 비난하는 시위 군중들이 거센 분노의 함성을 지르며 행진을 했다.

맨해튼 남단 유니온스퀘어 일대에서 오후 7시 시작된 시위는 오후 9시 현재 수천 명으로 불어난 가운데 시간이 갈수록 열기가 뜨거워지는 양상이었다. 시위대는 '경찰 살인은 안 돼' '살인자 경찰을 감옥으로' 등의 피켓을 들고 나왔고 일부는 북과 트럼펫을 동원해 분위기를 주도하기도 했다.

도로까지 점거한 시위대로 인해 자동차들이 꼼짝 못하는 등 극심한 교통 체증이 일어났으나 많은 차량 운전자들은 경적을 울리며 시위에 동조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시위는 사건이 발생한 미주리주 퍼거슨시는 물론 뉴욕과 LA, 워싱턴 DC, 필라델피아, 애틀랜타, 볼티모어, 시애틀, 오클랜드, 마이애미 등 대부분의 도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특히 퍼거슨의 경우 대배심 판결 직후 경찰 차량이 전복되거나 일부 상점이 불에 타는 등 폭동을 방불케 하는 격렬한 시위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때문에 제이 닉슨 미주리 주지사는 주 방위군 2000여 명을 추가로 투입하는 등 일촉즉발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연중 최대의 명절이자 쇼핑 홀리데이인 추수감사절을 이틀 앞두고 있지만 시위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추가적인 사고의 위험은 물론, 매출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편 당사자인 윌슨 경관은 평결 직후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브라운을 사망에 이르게 해 죄송하지만 나는 경찰로서 똑같이 배운 대로 행동했을 뿐이다"라고 정당방위였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브라운의 유족과 변호인은 "경찰과 특별한 인연의 검사가 수사를 맡았을 때부터 예견된 결과였다"면서 "정의를 위한 우리의 행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