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베이엔 '달고나 세트' 등장…전세계 '오징어게임' 신드롬

입력 2021-09-27 08:54 수정 2021-09-27 13:55

전세계 넷플릭스 스트리밍 1위
인기 힙입어 딱지치기 패러디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세계 넷플릭스 스트리밍 1위
인기 힙입어 딱지치기 패러디도

 
'오징어 게임' 포스터. '오징어 게임' 포스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나흘 연속 넷플릭스 전 세계 TV 프로그램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7일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지난 26일 '전 세계에서 스트리밍된 넷플릭스 톱10'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3일 이후 나흘째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넷플릭스 지원 국가 83개국 가운데 인도(4위)·방글라데시(3위)·이탈리아(2위)·러시아(2위)·남아프리카공화국(2위)·스리랑카(2위)·우크라이나(2위) 등 7개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최대 콘텐트 시장인 미국에서는 21일 처음 1위에 오른 후 계속해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는다. 영화 '도가니'·'수상한 그녀'·'남한산성'의 황동혁 감독이 처음 연출한 시리즈물이다. 이정재·박해수가 주연을 맡았고, 위하준·정호연·허성태 등이 출연한다.

드라마의 전 세계적인 인기는 한국 전통 놀이 문화의 유행으로 이어지고, 여러 가지 비공식 굿즈를 탄생시키는 진풍경을 만들어냈다.

 
'오징어 게임' 스틸. '오징어 게임' 스틸.
이베이에서 '오징어 게임' 속 달고나 게임 세트가 판매되고 있다. 사진=이베이 캡처.이베이에서 '오징어 게임' 속 달고나 게임 세트가 판매되고 있다. 사진=이베이 캡처.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에서는 '오징어 게임'의 생존 게임 6개 중 하나인 달고나 만들기가 판매되고 있다. '한국 전통 달고나 게임'이라는 이름으로 도구와 재료를 담은 이 비공식 굿즈는 23.99달러(한화 약 2만 8000원)에 판매 중이다. SNS 플랫폼 틱톡 등에서 달고나 만들기가 챌린지가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는 덕분이다.

달고나뿐 아니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양은 도시락 또한 굿즈 상품이 돼 35달러(약 4만 원)에 팔리고 있다. 틱톡에서는 전 세계 지하철 승강장에서 딱지치기를 하는 모습이 '오징어 게임' 패러디 영상으로 올라왔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 패러디 또한 여러 나라 버전으로 만들어졌다.
 
'오징어 게임' 스틸. '오징어 게임' 스틸.

다가오는 핼러윈데이(10월 31일)를 위한 의상도 단연 '오징어 게임'이 대세다. 영미권 온라인 쇼핑몰에서 게임 진행 요원인 '가면남'의 분홍색 의상이 핼러윈 의상으로인기를 끌고 있다. 드라마가 공개된 직후부터 판매 예약이 시작되더니, 현재 실제로 성황리에 판매 중이다. 주인공이 입고 나온 '456 티셔츠' 또한 이베이 등의 쇼핑몰에서 팔리고 있다.

이처럼 '오징어 게임'의 전 세계적인 신드롬은 픽션과 현실 사이의 벽까지 허물었다. 지난 21일 한국 콘텐트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순위 1위에 오른 후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1위 자리를 차지하며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는 터라, '오징어 게임'이 만들어내는 진풍경은 전 세계로 더욱 퍼져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박정선 엔터뉴스팀 기자 park.jungsun@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