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용구 '부실수사' 의혹…검찰, 서초서 7시간 압수수색

입력 2021-01-28 08:06 수정 2021-01-28 10: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어제(27일) 서울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했습니다. 폭행 당시의 영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도 덮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부실 수사의 책임이 경찰관 한 명에게 있는지, 아니면 다른 간부들도 관련돼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박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관계자 10여 명이 7시간 동안의 압수수색을 마치고 경찰서를 나옵니다.

[(어느 사무실 압수수색하셨습니까?) 나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찰이 어제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한 건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폭행 사건을 경찰이 부실하게 수사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경찰은 지난달, "이 차관의 혐의를 입증할 택시 블랙박스 영상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여 뒤, 이를 뒤집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폭행 사건 다음 날인 지난해 11월 7일, 택시기사가 블랙박스 복구 업체를 찾아 영상을 복원했고 이를 휴대전화로 찍어갔다는 내용입니다.

[블랙박스업소 사장 : (택시기사가) 어제 그런 안 좋은 일이 있었는데, 왜 이게 안 찍히느냐를 저한테 따지고…제가 그걸 컴퓨터에서 재생하니까 화면이 나오는 거예요. 그분이 핸드폰으로 찍고, 칩하고 가져간 게 끝이에요.]

업소 사장은 경찰에게 이 영상이 있다는 사실을 직접 알렸다고 했습니다.

[블랙박스업소 사장 : (경찰이) 택시기사는 내용이 없다는데 무슨 얘기냐…핸드폰으로 찍었으니 기사분 핸드폰을 봐라.]

폭행의 피해자인 택시기사의 새로운 주장도 나왔습니다.

당시 사건을 수사한 A경사가 영상을 보고도 "못 본 걸로 하겠다"고 말했다는 겁니다.

경찰이 사건을 덮으려 했다는 논란이 커지자, 경찰은 사과했습니다.

검찰은 앞으로 A경사와 서초경찰서 관계자들을 소환해, 사건을 내사하다 종결한 경위가 무엇인지 파악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경찰이 이 차관에게 더 죄가 무거운 '운전 중 폭행'이 아니라 '단순 폭행' 혐의를 적용한 이유도 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이용구 '폭행 영상' 알고도 덮었나…고개 숙인 경찰 택시기사 "이용구 차관이 영상 지워달라 요구" 주장 뒤늦게 "이용구 폭행영상 봤다"…경찰 봐주기 수사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