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국무, 이달 중 한·중·일 연쇄 방문…사드 중재 나서나

입력 2017-03-05 20:48

NYT "미, 한국에 핵무기 재배치 검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NYT "미, 한국에 핵무기 재배치 검토"

[앵커]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해서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한중일 3국 방문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이 한국에 핵무기 재배치를 검토중이다 이런 미국 언론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전용우 기자입니다.

[기자]

"틸러슨 국무장관이 오는 20일쯤 한국을 방문할 것이다"

한국과 미국의 고위 소식통은 북한 이슈와 사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방한이라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일본을 17일쯤 방문하고, 한국과 중국이 그 다음인데, 어느 쪽을 먼저 찾을 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틸러슨 장관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도 만날 예정입니다.

미국 측 관계자는 "틸러슨은 사드가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란 점을 재차 강조"하고 "한국에 대한 보복 중단을 촉구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일각에선 북핵·미사일부터 사드까지 빅딜이 논의될 가능성도 제기하는 가운데, 미 국 뉴욕타임스는 백악관이 한국에 핵무기 재배치 문제를 최근까지 논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 군사시설 선제타격 등 모든 옵션 가운데, 가장 극적인 대북 경고 효과로 핵무기 재배치가 거론됐다는 겁니다.

사드에 이어 핵무기 재배치 논의는 북핵 문제 해결을 압박하기 위한 대중국 카드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준법' 내세워 사드 보복…중, 한국기업 본격 규제 한·중 기업 교류행사도 줄줄이 취소…지자체도 '한숨' '예고된 중국의 보복'…반한감정 확산되자 교민들 불안 "메르스 때보다 타격 크다"…면세점 매출 4조 감소 예상 눈 뜨고 당하는 사드 보복…우리 정부의 대응책은 없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