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버지니아주 '동해병기법' 최종 통과…내년부터 적용

입력 2014-04-03 12: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주미 일본대사관이 저지 로비까지 벌였던 미국 버지니아 동해병기 법안이 최종 통과됐습니다. 오는 2015학년도부터 버지니아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서영지 기자입니다.

[기자]

테리 매콜리프 미국 버지니아 주지사가 '동해병기법안'에 지난달 28일 원안 그대로 서명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로써 버지니아 주 내 모든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적도록 하는 내용의 이 법안이 우여곡절 끝에 모든 절차를 마무리했습니다.

법안은 오는 7월부터 발효해 미국의 새 학기가 시작되는 2015학년도부터 교과서에 적용됩니다.

막판까지 주지사가 거부권을 행사하거나 수정안을 내놓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던 터라 한인단체는 일제히 환영했습니다.

주지사 측도 한인단체 등과 별도 서명 행사를 열기를 희망해 일정을 조율 중입니다.

동해병기를 규정한 법안은 미국의 지방자치단체로는 첫 사례인데다, 주미 일본대사관이 로펌까지 고용해 조직적으로 반대 로비를 펼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의미가 더 컸습니다.

버지니아 주를 비롯한 주변 7개 주의 공립학교가 같은 교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번 법안 발효로 미국 전역에 '동해 병기' 인식이 퍼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버지니아 주지사, '동해병기법' 서명…7월부터 시행 미국 '동해법안' 확정…버지니아주지사 마침내 서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