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원칙론' 재강조…검·경 "노조 수사 계속"

입력 2013-12-31 08: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철도노조 파업 철회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직접적인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줄곧 '원칙론'을 내세웠는데요. 검찰과 경찰도 노조 지도부와 불법 행위에 대해 원칙대로 수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철도노조 파업이 극적으로 종결됐지만, 청와대에서는 환영 메시지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올해 마지막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박근혜 대통령도 직접적인 언급 없이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한 '원칙론'을 재확인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30일 오전: 변화를 가져오는 데는 그만큼 고뇌와 아픔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 굴복하거나 적당히 넘어가게 되면 결국 국민들에게 부담으로 돌아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이어 집단 이기주의는 없어져야 한다며 철도노조 파업을 에둘러 비판하고, 정부의 개혁 정책을 왜곡하는 '유언비어'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국회 논의가 시작되더라도, 수서 발 KTX 자회사 설립 등 정부 원칙에는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는 의지로 보입니다.

검찰과 경찰도 파업 철회와 관계없이 원칙적인 대응 입장을 밝혔습니다.

철도노조 지도부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과, 지금까지 발생한 노조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게 검·경의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철도소위 구성으로 막 내린 파업…내일 첫 회의 연다 김무성-박기춘 '막후 라인' 가동…주말에 무슨일이? 중재 주역 박기춘 의원 "철도소위서 여과없이 다룰 것" 철도노조 "현장 투쟁 전환…내일 오전 현장 복귀할 것" 전영기 "철도 노조, 국민에게 사과 한 마디 했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