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관진 국방부장관 "북한, 내년 1월말~3월초 도발 가능성 커"

입력 2013-12-17 11:35

"장성택 처형, 68년만의 전환점…철권 공포정치, 오래 못간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장성택 처형, 68년만의 전환점…철권 공포정치, 오래 못간다"

김관진 국방부장관 "북한, 내년 1월말~3월초 도발 가능성 커"


김관진 국방부장관 "북한, 내년 1월말~3월초 도발 가능성 커"


김관진 국방부장관이 장성택 처형 이후 불안한 정치 상황을 보이고 있는 북이 내년 1월 하순에서 3월 초순 사이에 도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국방을 책임지는 최고 수장의 발언이라 파장이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김관진 장관이 오전 8시30분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 화상회의를 통해 "장성택 처형은 북한 정권수립 68년 만에 있는 주요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 1월 하순에서 3월 초순 사이에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김 장관이 '장성택 처형은 북한의 유일체제를 공고화하기 위한 것으로서 북한이 일시적으로는 내부가 강화될 수 있겠지만 좀 더 시간이 지나면 민심이 이반되고, 정권 불신이 커지기 때문에 내부 불안이 가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이뤄지고 있는 북한의 철권 공포정치는 계속 갈 수 없을 것이라고 예측했고, 이 결과 북한 내부에 불안요소와 군부의 과도한 충성 경쟁으로 인한 오판이 있을 수 있고, 그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도발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김 장관의 발언을 전했다.

김 대변인은 "김관진 장관은 '군이 북한의 도발에 곧바로 가차 없이 응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점검하고 일전불사의 장병정신교육을 강화하고, 그 결과 국지도발과 전면전 위협에 동시 대비하면서 적 도발시 지휘 및 지원세력까지 강력하게 응징해서 다시 도발할 수 있는 의지를 완전히 분쇄하도록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이 어떤 이유로 1월 하순에서 3월 초 사이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지에 대해 김 대변인은 "장성택 처형 이후 추가 숙청 등 후속 조치들이 이뤄지면 강압적인 철권 공포정치로 유일체제를 일부 강화하겠지만 이는 북한 주민들이나 또 다른 세력들의 불안으로 가중될 것"이라며 "그런 불안감을 무마하려면 전통적인 방식이 도발이다"고 설명했다.

또 "(김정은을 향한) '충성경쟁은 외파들이 득세하다 보면 도발로 갈 소지가 있다', 그래서 내년 1월말~3월초 사이에 도발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방부는 장성택 처형 이후 각종 감시정찰장비를 늘려 투입해 북한의 동향 파악을 위한 정보 수집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호크의 경우 한 달에 수회를 띄워 정보를 수집하고, 그밖에 여러 가지 정보수집 장비들을 활용하고 있다.

북한의 핵 실험이나 미사일 발사 징후와 관련해서 김 대변인은 "북한은 상시적으로 핵실험 할 수 있는 준비태세가 갖춰져 있고 또 미사일 발사 실험도 할 수 있는 능력도 있고, 그럴 수 있다고 본다"며 "그러나 현재로서는 북한이 핵실험을 하거나,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임박 징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