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호성, 오늘 3차 공판…청와대 문서 유출 경위 주목

입력 2017-02-16 08: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 씨에게 청와대와 정부 문건을 넘겨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3차 재판이 오늘(16일) 오후 열립니다. 핵심은 대통령과 최순실, 정 전 비서관의 공모관계를 입증할 휴대전화 녹음파일, 그리고 최씨가 쓴 태블릿PC입니다. 청와대 기밀문서들의 유출 경위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후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3차 재판이 열립니다.

정 전 비서관은 180여 건의 정부 기밀 문건을 최순실 씨에게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녹음파일 등 주요 증거들을 토대로 공소사실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검찰은 재판 시작 당시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녹음파일 236개를 핵심 증거로 냈고, 이어 추가로 17개를 제출했습니다.

이 녹음파일에는 최씨가 국무총리 담화문 작성과 수석비서관회의 등에 개입한 정황들이 담겨있습니다.

오늘 재판에는 또 검찰이 최씨가 사용한 것으로 결론 낸 태블릿PC에 관한 자세한 설명도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정 전 비서관 측은 지난 재판에서 JTBC가 '청와대 문서 유출' 의혹 등을 보도하면서 국정개입 사건의 스모킹 건이 됐던 태블릿PC에 저장된 문서를 포함해 검찰이 신청한 증거에 모두 동의했습니다.

오늘 재판에는 정 전 비서관만 출석합니다.

애초 정 전 비서관과 최씨,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은 함께 기소됐지만 지난달 담당 재판부가 정 전 비서관에게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를 적용, 사건을 분리하면서 따로 재판을 받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기밀이라더니…'문고리' 풀린 청와대, 보안규정 무색 '셀프 승인'에 점검도 형식적…청와대 보안체계 구멍 "평범한 가정주부로 생각"…의문 남긴 대통령 입장문 측근들 증언과는 동떨어진 대통령의 '근거 없는 주장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