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난해 감청 영장 94% 발부…"좀 더 신중해야" 지적도

입력 2014-10-21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검찰의 카카오톡 감청을 두고 논란이 일었는데요. 법원이 지난 한 해 동안 검찰이 청구한 감청 영장 10건 중 9건을 발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90% 이상 내준 건 지난 2010년 이후 3년 만입니다.

조택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이버 사찰 논란의 핵심은 검찰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카카오톡을 비롯한 메신저의 감청이었습니다.

그런데 법원은 지난해 검찰이 청구한 감청영장 167건 중 157건을 발부했습니다.

10건 중 9건이 허가된 겁니다.

특히 감청영장 청구 건수는 2009년 이후 계속 줄어들다 4년 만인 지난해 늘어난 것이며, 법원 발부율이 90%를 넘은 건 2010년 이후 3년 만입니다.

법원은 당연하다는 입장입니다.

대법원 관계자는 국가보안법 위반이나 살인 등 중대범죄에 대해 감청영장이 청구되기 때문에, 가장 엄격한 기준에 의해 발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김정범/변호사 : 감청 영장의 경우에는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사생활의 비밀 보장, 표현의 자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 발부에 있어서 현재보다 엄격하고 신중하게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높은 감청영장 발부율까지 공개되면서 사이버 사찰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카카오톡 압수수색 곳곳에 '허점'…3자 폐기 규정도 없어 뜨거운 '카카오톡 국감'…감청 영장 적법성 놓고 격론 이석우 대표 출석하자 긴장감…감청영장 불응 재확인 인터넷 감청장비 10년새 9배 증가…무분별 사찰 우려 국정원, 국가보안법 피의자 '카카오톡' 석 달간 감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