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계속 느는 사망자…'고위험군 중심' 방역 대책 전환

입력 2020-03-02 20:12 수정 2020-03-02 22:06

"고위험군 빨리 치료해 사망자 줄여야"
"병상 배정과 검사, 고위험군에 집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고위험군 빨리 치료해 사망자 줄여야"
"병상 배정과 검사, 고위험군에 집중"


[앵커]

문제는 증상이 심각한 환자들의 치료입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해서 정부의 대책을 좀 알아보겠습니다.

배양진 기자, 이른바 고위험군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새로 나온 게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나이가 많거나 병을 앓는 고위험군들이 검사를 늦게 받다 보니, 치료도 늦어져서 숨지는 경우가 많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고 있는 걸로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방역당국 핵심 관계자는 오늘(2일) 취재진과 따로 만나서 "무증상자는 검사를 못 받도록 하는 지침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지금은 대구를 중심으로 신천지 교인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는 사람까지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검사 대기자가 많이 밀려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검사를 하지 않도록 지침을 바꿔서 고위험군이 검사를 빨리 받고 치료도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겁니다.

[앵커]

그런데 이른바 무증상 감염도 있다고 하는데 무증상자를 검사를 하지 않으면 전파를 막는 데 차질이 생기는 거 아닌가요?

[기자]

그렇게 볼 여지가 없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이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구 같은 경우는 지역사회 확산이 이미 많이 진행이 됐기 때문에 새로운 환자를 찾아내는 것보다는 고위험 환자를 빨리 치료해서 사망을 줄이는 게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걸로 보입니다.

어제는 중증 환자 위주로 입원 병상을 배정하겠다는 지침이 바뀌었는데 검사 역량 역시도 고위험군에 집중해야 한다는 겁니다.

[앵커]

증상이 심각한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서 지자체에 벌칙을 주겠다는 말까지 언급했다는데 어떤 얘기인가요?

[기자]

중증 환자가 병원을 옮겨야 할 때는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직접 어디로 보낼 지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원래 다른 지자체로 환자를 보낼 때는 병원끼리만 협의를 하면 되는 게 아니라 지자체에 보고도 해야 하고 허락도 구해야 하다 보니 이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일부 지자체에서는 중증 환자를 못 받겠다, 이렇게 거부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 브리핑에서는 이렇게 지자체가 국립중앙의료원의 지시를 거부하면 어떻게 하느냐 질문이 또 나왔는데 정부가 좀 강경하게 답했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김강립/보건복지부 차관 : (지자체가 반발을 하고 거부를 하게 된다면) 적절한 페널티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강구하고 있습니다.]

또 중증도가 높은 환자를 치료하는 국가지정 음압병상은 지역적 자산이기도 하지만 국가적 자산이기도 하다, 이렇게도 덧붙였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배양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환자 4단계로 분류" 치료체계 전면 개편…평가는? 전북, 신천지 제출 명단 외 신도 11명·시설 2곳 추가 확인 이만희 '코로나 음성' 주장…경기도청 "제대로 검사해야" 대정부질문 '코로나' 쟁점…진영 "방역 한계 인정" 사과 대구 확진자 3천명 넘어…검체 채취 업무 간호사도 확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