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서철 앞둔 지자체 '해수욕장 애완견 동반 입장'에 골치

입력 2018-07-04 15:36

2013년 강릉 애견 전용해변도 주민 반대로 이후 무산
지방자치단체 "애완동물 출입 금지 법률 없어 단속 한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13년 강릉 애견 전용해변도 주민 반대로 이후 무산
지방자치단체 "애완동물 출입 금지 법률 없어 단속 한계"

피서철 앞둔 지자체 '해수욕장 애완견 동반 입장'에 골치

이달 개장을 앞둔 강원 양양군 낙산해수욕장.

최근 한 행락객이 큰 개를 데리고 해수욕장으로 들어오자 개를 내보내 달라는 민원이 들어왔다.

양양군은 "다른 피서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모습을 보여 달라"며 완곡하게 부탁하는 선에서 안내 방송을 하는 수밖에 없었다.

애완견을 해수욕장에 데리고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법적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양양군 관계자는 "평소에도 개를 해수욕장에 데리고 들어 오면 종종 내보내 달라는 민원이 발생한다"면서 "안내 방송은 하지만 나가라, 말라고 할 수는 없는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애완견과 동반 출입 시 단속할 규정이 없어 해수욕장 안전요원이 "애완견을 싫어하는 분이 있으니 입장이 어렵다"고 부탁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자치단체는 해수욕장 주변에 애완견을 동반하는 피서객의 입장은 곤란하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며 피서객들의 자발적인 동참을 호소하기도 한다.

동해시 관계자는 "해수욕장에 애완견이나 고양이의 출입을 금지하는 것이 기본 입장이지만 단속 규정은 없다"면서 "애완견의 용변을 백사장에 파묻으면 문제가 발생하는 만큼 이를 금지하는 법률을 마련해줘야 지자체가 조례로 과태료 등을 부과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강릉시는 올해도 애완견, 고양이 등과 동행하는 피서객은 해수욕장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해수욕장 이용객 준수사항에 고시했다.

시는 해수욕장 개장일인 오는 6일 이전까지 해수욕장에 애완동물과 동행하는 피서객의 출입을 금지한다는 안내판을 세울 예정이다.

강릉시는 "피서객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휴양지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릉시는 2013년 전국 최초로 경포해변 인근의 사근진해변 일부를 애견 전용해변으로 운영, 피서객 1만4천20명과 애견 8천980마리가 이용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으나 이후 지역주민의 반대로 무산됐다.

강원도환동해본부에 따르면 강원 동해안 6개 지자체 가운데 애완견을 동반하는 피서객의 출입을 금지하는 간판을 세우는 곳은 강릉이 유일하다.

애완동물을 해수욕장에 데리고 들어가는 것과 관련해 아직 공감대가 부족하다 보니 올해 동해안 해수욕장 중 애견비치를 운영하겠다고 신청한 곳은 없는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하지만 반려견 등 애완동물과 함께 사는 점차 인구가 늘어나는 현실을 고려하면 소규모 마을 해수욕장은 애견비치로 특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환동해본부는 "애완견과 해수욕장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반발도 심하다"면서 "입장을 거부당한 피서객은 항의하고, 어떤 피서객은 애완견이 출입하지 않는 곳으로 추천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찬반 의견이 극과 극으로 갈린다"라고 설명했다.

부산에서는 지난해 해수욕장 산책로에 반려견이 몰리면서 목줄을 착용하지 않거나 배설물 뒤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민원이 속출했다.

송도해수욕장에서는 반려견을 데리고 백사장에 출입하거나 입욕하려는 것을 막아달라는 신고도 접수됐다

부산 해운대구 관계자는 "반려견 입욕과 관련해서는 찬반이 엇갈려 우리도 난감할 때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장마전선·태풍 북상에 움츠린 주말…해수욕장·관광지 '한산' "피서철 코앞인데 운전기사는 없고"…노선버스 단축 불가피 '일회용 우산 비닐' 사라진 장마철 지하철역…현장 반응은 쓰레기로 몸살앓는 한강공원…수거함 3배 늘리고 무단투기 단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