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지시" 인정한 김관진…말 맞추기 통한 '번복' 우려도

입력 2017-11-23 20:46 수정 2017-11-23 23:53

진술 번복 등 증거 인멸 우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진술 번복 등 증거 인멸 우려

[앵커]

김관진 전 장관은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과 관련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검찰 수사에서 인정한 인물입니다. 하지만 구속 11일 만에 다시 석방되면서 향후 조사에서 관계자들과의 말 맞추기 등을 통한 진술 번복이나 증거 인멸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김관진 전 장관을 소환 조사하기 전 김 전 장관이 중요한 참고인과 접촉한 정황을 확인한 바 있다고 오늘(23일) 공개했습니다.

검찰이 지난 11일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증거 인멸 우려를 설명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당시 법원도 김 전 장관에 대해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런데 김 전 장관이 구속 11일 만에 다시 석방되면서 이같은 우려가 더욱 커졌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장관 같은 지위에 있던 인사라면 현직에 있지 않더라도 아직도 영향력이 클 것"이라며 관련자들과의 말 맞추기나 증거 인멸 가능성 등을 우려했습니다.

특히 김 전 장관은 사이버사 증원 등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고, 보고도 했다고 검찰 조사에서 인정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구속 적부심 재판부 결정으로 석방되면서 관련자들과의 말 맞추기 등을 통한 진술 번복 등의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 전 장관은 앞서 사이버사령부에 대한 국방부 조사 당시에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최종 결정권자이기도 했습니다.

한편, 김 전 장관이 풀려나자 공범으로 함께 구속된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이 자신도 석방시켜달라고 법원에 신청했습니다.

관련기사

'군 댓글공작' 김관진, 11일 만에 석방…뒤집힌 판단 논란 달라진 상황 없는데 '같은 법원 다른 결론'…"이례적" [단독] 군 댓글 관련 '청와대 승인' 확인…김관진 강행 [단독] 군 반대 불구 사이버사 증원 강행…'청와대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