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구석1열' 송형석 박사 "아버지에 대한 기억, 내 연인의 원형"

입력 2019-04-18 15:36

방송: 4월 19일(금) 저녁 6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4월 19일(금) 저녁 6시 30분

'방구석1열' 송형석 박사 "아버지에 대한 기억, 내 연인의 원형"

송형석 박사가 영화의 장면들을 흥미로운 연구 결과로 풀어냈다.

19일(금) 방송되는 JTBC '방구석1열'의 띵작매치 코너에서는 '인간의 뇌'를 소재로 한 영화 '이터널 선샤인'과 '리미트리스'를 다룬다. 이에 뇌 과학자 장동선 박사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송형석 박사가 함께한다.

최근 진행된 '방구석1열'의 녹화에서 송형석 박사는 '이터널 선샤인'의 주인공 조엘이 사랑하는 연인의 기억을 지우지 않기 위해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추억을 쫓아가는 장면에 대해 "대개 우리의 첫사랑은 부모님이다. 이 기억이 사랑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에 대한 좋은 기억이 있다면 아버지의 체취가 느껴지는 상대에게 호감을 느낀다. 반대로 아버지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있다면 비슷한 체취가 나는 남성을 싫어한다는 연구도 있다.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내 연인의 원형이 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장동선 박사는 남자들의 체취를 여성들에게 맡게 한 뒤, 선호도를 측정하는 엽기적인 연구를 소개하며 "실험 결과 불쾌한 냄새가 난다고 하는 여성이 약 90%였지만,  남성과 유전적으로 조합이 잘 맞는 여성은 '바닐라와 꿀 향기가 난다'는 대답을 했다"고 설명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에 이원석 감독은 "어느 순간부터 아내가 나에게 겨드랑이 냄새가 난다고 했다. 신경 쓰여서 샤워를 자주 하다 보니 머리숱이 줄어들고 있다"라고 고백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흥미로운 연구 결과로 풀어본 영화이야기는 19일(금) 저녁 6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방구석1열'에서 확인 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방구석1열' 이수정 교수 "영화 '암수살인', 이미 접했던 사건임에도 무서워" '방구석1열' 곽경택 "김윤석, 형사들이 뽑은 가장 형사 같은 배우" '방구석 1열' "기담 엄마 귀신 장면, 스태프가 촬영 중단 요구" '방구석 1열', "공포영화 '기담', 40년대 배경 택한 이유는…" '방구석1열' 박찬욱 감독 "한국인이기에 가능했던 '리틀 드러머 걸"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