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용산 참사 당시…"작전 불가" 보고에 "겁 먹었나" 진압 강행

입력 2018-09-06 08:19 수정 2018-09-06 13: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009년 1월, 6명이 사망한 용산참사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시 경찰 지휘부가 진압작전의 위험성을 알고도 강행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청와대에서는 강호순 살인사건으로 시민들의 관심을 돌리라는 메일을 경찰에 보낸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김민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용산 참사' 당시 최초 진압 계획에는 화재 위험과 철거민들의 투신 가능성 등을 고려했습니다.

대형 크레인 2대와 에어매트, 소방차 등 152개 장비가 투입될 예정이었던 겁니다.

하지만 현장에 투입된 크레인은 1대 뿐이었고, 에어매트는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소방차도 2대가 전부였습니다.

당시 경찰특공대 책임자는 "작전이 불가능하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경찰청 경비계장은 "겁을 먹고 못 올라가는 것이냐"며 "밑에서 물포를 쏘면 된다"고 밀어붙였습니다.

결국 진압 작전이 강행됐고, 옥상 망루가 무너지면서 인화성 물질이 건물 안에 가득찼습니다.

지휘부는 작전 변경없이 곧바로 2차 진입을 명령했습니다.

[유남영/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 작전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안전 조치가 제대로 취해지지 않은 거죠. 화재 위험이 고도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작전을 강행하게 된 겁니다.]

결국 철거민 5명과 특공대원 1명이 숨지고 30명이 다쳤습니다.

참사 이후 과잉 진압 논란을 걱정한 경찰과 정부는 여론 조작까지 시도했습니다.

김석기 당시 경찰청장 내정자 지시로 전국 사이버수사요원 900명을 동원해 댓글 작업 등에 나선 것입니다.

청와대 행정관은 당시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강호순 연쇄 살인 사건'의 수사내용을 홍보해 시민들 관심을 돌리라는 메일을 경찰에 보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관련기사

"MB청와대, 용산참사 직후 '강호순 사건 활용하라' 지시" [비하인드 뉴스] '용산참사' 뒤 강호순 검거되자…드러난 '표정관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