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남북-북미 정상회담…종전선언·평화협정 논의"

입력 2018-04-18 18:46 수정 2018-04-18 1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남북-북미 정상회담…종전선언·평화협정 논의"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더불어 종전 선언 채택 여부가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논의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남북 정상간 합의를 거친 뒤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을 선언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17일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남북간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며 이를 축복한다고 말했습니다.

+++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고위급 대화를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가 최근 극비리 방북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보지로 5곳을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은 박상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북한과 고위급, 정말 최고위급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좋은 의지로, 많은 좋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시간 17일 아베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북·미간 고위급 대화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가 2주전인 부활절 주말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났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고위급 대화가 이 만남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후보지로 5곳이 거론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장소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외교 소식통들은 미국은 회담장소로 스웨덴을 선호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평양 회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열차로 이동 가능한 몽골도 고려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압박도 잊지 않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일이 잘 풀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만남을 갖지 않고 그저 지금의 초강경 (대북) 노선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CNN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미 정상회담 직후인 6월 초쯤 평양을 첫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박상욱 기자, 영상편집 : 박인서)

+++

2. 드루킹과 공모 혐의…'서유기' 박모 씨 영장 신청

경찰이 댓글 조작 사건을 주도한 필명 '드루킹' 김씨와 함께 범행을 공모한 필명 '서유기' 박 모씨에 대해 오늘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박 씨는 김 씨의 지시를 받고 댓글 조작에 사용한 매크로 프로그램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범행에 사용된 자금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이들과 연관된 15개의 금융기관, 30개 계좌의 추적에 나섰습니다. 또 추가 범행과 배후 존재 여부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3. 외국인 바둑기사 "김성룡 9단에 성폭행 당했다"

유명 바둑 해설가인 김성룡 9단이 외국인 프로 기사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외국인 프로기사 A씨는 어제 한국 기원 프로기사 전용 게시판에 9년전 김 9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요지의 글을 올렸습니다. 2009년 6월, 김 9단의 집에 초대받아 많은 술을 마셨고 정신을 잃은 상태에서 성폭행을 당했다는 겁니다. 한국기원이 윤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의혹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에 나섰습니다.

+++

4. 미 항공기 9,000m 상공서 엔진 폭발…승객 1명 숨져

현지시간 17일 미국 비행기가 운항 중에 엔진이 폭발해 1명이 숨지고 7명이 다쳤습니다. 사고 항공기는 미국 뉴욕에서 텍사스주 댈러스로 향하던 사우스웨스트항공 소속 보잉 737 여객기입니다. 이 여객기는 9000m 상공을 날고 있을 때 갑자기 왼쪽 날개 엔진이 폭발했습니다. 파편이 튀면서 비행기 창문이 깨졌고, 한 여성이 깨진 창문 밖으로 빨려나가다 구조됐지만 부상이 심해 숨졌습니다. 사고 직후 이 비행기는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비상 착륙했습니다.

+++

5. '원내대표 4인 긴급토론' 김기식·드루킹 논란에서 남북정상회담까지

오늘 손석희 앵커의 진행으로 '원내대표 4인 긴급토론'이 방송됩니다. 주제는 '김기식·드루킹 논란에서 남북 정상회담까지'입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그리고 평화와정의 의원모임의 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합니다. < JTBC 뉴스룸 >은 평소와 같이 저녁 8시에 시작하고, 9시부터 100분 동안 토론이 진행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