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지현 검사, 진상조사단 출석…검찰 "모든 관련 의혹 조사"

입력 2018-02-04 13:53

변호인 대동한 듯…성추행 사실관계·사무감사 부당성 등 진술 전망

'진상조사 적극협조'로 조사단장 둘러싼 일각 논란과 '선긋기' 해석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변호인 대동한 듯…성추행 사실관계·사무감사 부당성 등 진술 전망

'진상조사 적극협조'로 조사단장 둘러싼 일각 논란과 '선긋기' 해석도

서지현 검사, 진상조사단 출석…검찰 "모든 관련 의혹 조사"

검찰 내 성추행 의혹을 조사하는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4일 의혹을 폭로한 서지현(45·사법연수원 33기) 검사를 사건 피해자이자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서 검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조사단 사무실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조순열 변호사 등 법률대리인단 소속 변호사가 조사에 동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 관계자는 "서지현 검사가 오전에 동부지검에 출석한 상태이며 관련된 모든 의혹에 대해 서 검사의 진술을 들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사단은 서 검사로부터 2010년 10월 동료 검사의 상가에서 발생했던 안태근 전 검사장(당시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의 성추행 의혹을 놓고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서 검사로부터 청취할 예정이다.

서 검사가 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나 가해자 감찰 등을 당시 근무처의 상관 등에게 요구했는지, 지난해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게 이메일을 보낸 뒤 법무부 간부와 면담하는 과정에서 사건 진상규명 요구를 했는지 등도 조사 대상이다.

법무부는 지난해 박 장관이 서 검사의 이메일을 받은 뒤 법무부 간부를 만나 자세한 얘기를 하도록 했다는 입장이다.

또 간부를 만난 자리에서는 서 검사가 진상조사 요구를 하지 않아 조사에 나서는 데 한계가 있었고 '부당한 사무감사나 인사 불이익' 등과 관련해서는 직속상관 등에게 관심을 갖고 배려하라고 전하는 선에서 조치를 마무리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서 검사 측은 성추행 피해를 본 사실, 그 이후 부당한 사무감사, 인사발령 등 모든 문제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며 진상조사 요구가 없었다는 것은 객관적 사실에 반한다고 맞서고 있다.

조사단은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이 발생한 뒤 부당한 사무감사와 인사 불이익이 이어졌다는 서 검사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이미 확보한 자료 등을 토대로 상세한 진술을 들을 방침이다.

서 검사는 당시 사무감사 지적사항들이 상당 부분 부당했으며 그 결과 총장 경고를 받고 인사조처를 당하는 일련의 과정에서도 안 전 검사장과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이었던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성추행 의혹을 덮고 인사 불이익을 주려 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조사단에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검사장은 "오래 전 일이고 문상 전에 술을 마신 상태라 기억이 없지만, 보도를 통해 당시 상황을 접했고 그런 일이 있었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다만 그 일이 인사나 사무감사에 영향을 미쳤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진상조사단은 서 검사가 의혹을 폭로한 뒤 일어난 2차 피해 상황에 관해서도 정보를 수집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서 검사가 폭로 당시 검찰 내부망에 올린 글에서 안 전 검사장 외에도 상관과 동료 등으로부터 겪은 각종 성폭력과 성차별, 폭언 등에 대해 적었던 만큼 관련 내용을 묻고, 조사가 필요한 사안을 가려낼 것으로 전해졌다.

서 검사의 이날 출석은 조희진 조사단장을 둘러싼 일각의 논란과 선을 긋고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표명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서울북부지검 임은정 검사는 최근 조 검사장에게 이메일을 보내 조사단장직에서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임 검사가 SNS로 한 검찰 간부의 성폭력 의혹을 제기하자, 당시 소속 검찰청(의정부지검) 검사장이던 조 단장이 '글을 당장 내리라', '정신과 치료를 받아라' 등의 폭언을 했다는 이유였다.

이에 대해 서 검사 측 조순열 변호사는 "임 검사 개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라며 "물론 우려하는 바는 있겠지만, 진실 규명을 하겠다고 하니 저희는 나름대로 기대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내부서도 비난·공격…서지현 검사 '2차 피해' 우려 [인터뷰] 현직 검사가 말하는 검찰 분위기 "'왜 지금 밝히냐' 음해성 발언도" '서 검사 법률 대리' 김재련 변호사, 경력 논란에 사퇴 박상기 법무부 장관 사과…'성범죄 대책위원회' 발족 '성고문 피해자' 권인숙 위원장…성폭력 뿌리뽑기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