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체 전성기 나이, 폐 기능과 신체 변화 사이클 '일치'

입력 2015-04-13 13: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체 전성기 나이, 폐 기능과 신체 변화 사이클 '일치'


신체 전성기 나이가 화제다.

프랑스의 생물의학 및 스포츠 연구소 '이르메스(IRMES)'는 나이에 다른 남자 운동선수들과 체스 고수들의 신체 및 두뇌 능력의 변화에 대해 연구했다.

그 결과 운동선수들의 경우 20대 중반에 전성기를 맞이하고 체스 고수들은 30대 초반에 전성기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0명의 운동선수와 체스 고수들의 경력을 바탕으로 능력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대부분 선수들이 10대 후반부터 성적이 점점 좋아지기 시작해 특정 시점에 기량이 정점을 찍은 뒤 하락세를 타는 것으로 보여졌다.

운동선수들의 신체 기량이 절정에 오른 시기는 평균 26.1세였지만 수영 선수들의 경우 비교적 빠른 21세에 전성기가 찾아왔다.

이같은 차이는 선수들의 폐의 기능 등 신체 변화 사이클과도 일치해 눈길을 끌었다.

그에 반해 체스 고수들의 두뇌 능력은 운동선수보다 늦은 31.4세에 정점을 찍었다.

신체 전성기 나이에 누리꾼들은 "신체 전성기 나이, 신기하다" "신체 전성기 나이, 저런것도 알아볼 수 있다니" "신체 전성기 나이, 외국은 재미난 연구 많이하네"등의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중앙일보

관련기사

"세월호 잊지 말길…" 예술인들 곳곳서 전시회 열어 아시아 요리 명장들의 '한 판 승부'…150여 명 참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