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육·사회·문화 부총리 신설…안행부, 행정자치부로

입력 2014-05-28 0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교육·사회·문화 분야를 총괄하는 부총리직을 신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안전행정부는 다시 행정자치부로 이름이 바뀝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교육부 장관이 교육과 사회·문화 분야를 책임지는 부총리 직 신설 계획을 내놨습니다.

국무총리는 법질서와 공직사회 개혁, 사회 안전 분야를 경제부총리는 경제, 신설되는 부총리는 이외의 분야를 책임지는 '3각 체제'로 운영됩니다.

박 대통령은 "정책 결정에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이겠다"며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당초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에서 인사와 조직 기능을 모두 이관하기로 약속해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았던 안전행정부는 가까스로 '조직' 기능을 유지하게 됐습니다.

유민봉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안전행정부의 인사 기능만 이관돼, 국무총리실 산하에 '인사혁신처'가 신설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안전행정부는 '행정자치부'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대국민 담화에서 내놓은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8일 만에 후퇴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교육·사회·문화 총괄 부총리직 신설 추진…그 배경은 이철희 "2명의 부총리…총리 역할 애매해질 우려도" 박근혜식 '책임 내각' 실험 [청와대 발제] 부총리 한 명 더 생긴다…어떤 역할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