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남기 "미·중갈등에 유화업계 어려움…부지·용수 지원 협의"

입력 2019-06-13 15:20

SK이노베이션 울산CLX 공장 등 석유화학 현장방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SK이노베이션 울산CLX 공장 등 석유화학 현장방문

홍남기 "미·중갈등에 유화업계 어려움…부지·용수 지원 협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미·중 무역갈등과 대(對)이란 제재 예외조치 종료로 석유화학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됐다"며 "(현장의 애로에 대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최우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울산 자유무역지역관리원에서 석유화학업계 관계자와 만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준비하면서 석유화학 애로 해소를 위해 2∼3달째 작업 중"이라며 "부지 확보와 공장 공업용수 조달이 어렵다고 해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농어촌공사,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며 상당 부분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석유화학이 국가적으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각별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 분야의 경쟁력이 강화돼야 한다는 데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석유화학은 국내 제조업 생산의 6.1%, 수출 8.3%를 차지하는 주력산업이며, 특히 에틸렌 생산능력은 세계 4위 수준으로 꼽힌다.

석유화학업계는 부지 부족과 인프라 노후화에 따른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존 석유화학단지가 포화상태로 여유 부지가 없고 노후화로 부두, 용수, 전력 등 기반시설 개선도 시급한 상황"이라며 "정부 예산을 조기 투입해서라도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지원해달라"고 밝혔다.

앞서 홍 부총리는 SK이노베이션 울산CLX 공장을 방문해 시설을 돌아보고 업계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손옥동 LG화학 사장, 박경환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총괄, 고승권 GS칼텍스 대외업무부문장, 장필수 현대케미칼 경영지원부문장, 류승호 이수화학 대표이사 사장, 강길순 대한유화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와대 '경기 하방' 말 떼자…'경제 위기' 공방전으로 미, 안보리에 항의 서한…"북, 석유 수입 한도 초과" 중동 혼란에 원유시장 불안…산유국들 '감산 유지 vs 증산'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