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권역별 '트라우마센터' 첫 개소…전문요원은 단 1명뿐

입력 2019-05-20 21:02 수정 2019-05-20 23: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트라우마 피해자들을 관리할 권역별 트라우마센터가 내일(21일) 경남 창녕에서 처음 문을 엽니다. 그런데 취재진이 미리 센터를 찾아가 봤더니 사무실은 텅 비어 있고, 전문요원은 달랄 1명 이었습니다. 7달짜리 비정규직으로 뽑겠다고 하니까 전문가들로부터 외면받은 것은 당연해 보이기도 합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개소 준비가 한창이어야 할 사무실이 휑하니 비었습니다.

창문과 싱크대는 녹슨 상태로 남았습니다.

[이영렬/국립부곡병원 원장 : 지원자도 없고 채용 가능성도 없어서 여기는 아예 공사를 안 하기로 했습니다.]

포항 지진이나 진주 방화사건 같은 큰 재난은 트라우마 환자도 양산합니다.

정부는 권역별로 대응할 거점을 마련하기로 했는데 내일 처음으로 영남권역 센터가 문을 엽니다.

하지만 트라우마 상담 경험을 갖춘 전문요원은 단 1명 밖에 못 뽑았습니다.

채용 공고에 적힌 계약 기간은 올 연말까지. 

내년에도 운영할지 불확실하단 이유로 정부가 편성한 예산은 올해 남은 7달 치뿐입니다.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지원할 리 없습니다.

트라우마 관리를 책임질 정신과 전문의 선발은 아예 포기했습니다.

[이영렬/국립부곡병원 원장 : (여긴 아예 안 쓰는 공간인가요?) 그냥 문 닫아 놓으려고요.]

지난해 서울에 국가트라우마센터가 설치됐지만 전국의 재난 발생지를 모두 찾아가기는 어렵습니다. 

복지부는 수도권을 포함해 전국에 5개 권역트라우마센터를 만들 계획이지만, 첫걸음부터 제동이 걸렸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꼼수로 연 '병원 내 약국'…수익 도착지는 '이사장 주머니' 이상한 임대료 수십억…KMI 한국의학연구소 압수수색 '인보사 쇼크' 몰랐다더니…"2년 전 인지" 말 바꾼 코오롱 사라진 '불주사'…비싼 백신 팔려고 무료백신 공급 막아 '2차 진단서' 꺼리는 타 병원들…의료계 '침묵의 카르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