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무사 계엄 검토, 불법적 일탈" 비판 수위 높인 문 대통령

입력 2018-07-27 20:26 수정 2018-07-27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6일) 기무사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도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청와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에서였는데 기무사가 계엄령을 검토하고, 세월호 유족을 사찰한 것은 사실상 법을 어긴 일탈 행위라고 못박았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전군 주요 지휘관들을 청와대로 불렀습니다.

국방개혁안을 보고 받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기무사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과 계엄령 검토는 그 자체만으로도 있을 수 없는 구시대적이고 불법적인 일탈 행위입니다.]

이어 기무사 개혁 방안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지난 한 달 사이 기무사에 대한 메시지를 낸 건 오늘을 포함해 총 4차례입니다.

지난 10일, 문 대통령이 계엄령 문건과 관련한 첫 특별지시를 하면서 "독립수사단을 만들 것"을 지시했고, 16일에는 계엄령 문건과 관련한 "모든 문서와 보고를 대통령에게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어제는 "기무사 개혁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은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과 계엄령 문건을 사실상 불법으로 규정하면서 발언 수위를 한 단계 더 높인 겁니다.

문 대통령의 메시지 수위가 강해진 건 기무사 계엄 문건이 단순히 대비계획이 아닌 구체적인 실행계획이라는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분석입니다.

 

HOT'국방개혁 2.0 기본방향' 발표

장군 정원 2022년까지 축소, 내년 10월부터 병사 복무기간을 2주에 하루씩 줄여나가는 방안 등이 담겼습니다.

  • ① 4년간 장군 76명↓…육군·비전투 분야에 감축 집중
  • ② 합참의장, 한미연합사령관 겸직…연합사령부 개편
  • 文,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주재…"군 명운 걸고 국방개혁"

 

관련기사

문 대통령 "계엄령 검토는 불법적 일탈…국민 두려워하는 군 돼야" 문대통령, '계엄문건' 파문 속 오늘 전군주요지휘관 회의 주재 문 대통령 "본질은 문건 진실규명"…송영무 문책도 시사 기무사령부 간판 떼고 '국방부 본부' 방안 유력…개혁논의 촉각 국회 정보위, 기무사 업무보고…'계엄문건 작성' 쟁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