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 비우는 방학 때도 월세 요구" 원룸 횡포에 뿔난 대학생들

입력 2018-04-09 09:18

학생들 "우리가 봉이냐"…업주들 "공과금 포함돼 저렴한 편"
기숙사 수용 확대 필요…충북 13개 대학 기숙사 수용 29.6%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학생들 "우리가 봉이냐"…업주들 "공과금 포함돼 저렴한 편"
기숙사 수용 확대 필요…충북 13개 대학 기숙사 수용 29.6%뿐

"방 비우는 방학 때도 월세 요구" 원룸 횡포에 뿔난 대학생들

대학 주변 방세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으면서 대학생들의 원성을 사는 가운데 급기야 충북 제천에서 방세 인하를 요구하는 충북 제천 세명대 학생들이 가두시위까지 하고 나섰다.

값비싼 등록금도 버거운 판에 방세까지 고공 행진하자 대학생들은 수요가 많은 대학가라는 이점을 악용, 학생들을 상대로 폭리를 취한다며 '우리가 봉이냐'라며 강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세명대 측이 경기 하남 캠퍼스 이전을 추진하는 데 강하게 반대, 우야무야시켰던 지역 주민들이 상생을 모색하기는커녕 수익만 극대화하려 한다는 것이 학생들의 불만이다.

세명대 총학생회는 지난달 대학 주변에 있는 크고 작은 원룸 125곳을 대상으로 월세 실태를 조사했다.

총학생회는 원룸 125곳 중 월세가 확인된 92곳을 분석한 결과 건물 연한과 학교와의 거리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있지만, 제천 도심에서 떨어져 있는 지리적 환경을 고려할 때 터무니없이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

세명대 주변 원룸은 1년치 방세로 350만원∼400만원을 요구했다. 일부 신축 원룸의 경우 월세가 600만∼700만원에 달하는 곳도 있었다.

원룸 대부분은 1년치 방세를 한꺼번에 요구하고 있었다. 도심에서 떨어져 있는 학교 주변 원룸 방세가 제천 다른 지역에 비해 비싼 데다 사실상 방을 비우는 방학 기간 월세도 요구, 폭리를 취한다는 것이 학생들의 불만이다.

총학생회의 인하 요구에 따라 원룸 40곳은 '인하를 추진하거나 할 계획'이라고 답했지만 거절한 곳도 58곳이나 됐다.

19곳은 확인이 안 됐다고 총학생회는 밝혔다.

총학생회 관계자는 "방학을 제외하면 실제 사용하는 기간이 1년에 고작 7개월인데 대부분 12개월 방세를 한꺼번에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대학가 원룸이 한정돼 있다 보니 갑질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욱이 1년치를 한꺼번에 선불로 요구하는 것은 더더욱 말이 안 된다는 게 학생들의 주장이다.

총학생회는 지난달 29일과 지난 5일 두 차례에 걸쳐 대학 주변 원룸 가격 인하를 촉구하는 가두시위를 벌였다.

학생들의 주장에 대해 원룸 업주들은 실정을 모르는 소리라고 반박한다. 일부 신축 원룸들의 월세가 비싼 건 사실이지만 대부분 원룸이 공실이 많아 수지를 맞추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 원룸 업주는 "보증금도 안 받고 공과금까지 월세에 포함돼 월세가 그리 비싼 건 아니다"라며 "학교에서 걸어서 10분 정도 떨어진 원룸들은 가격을 낮춰도 방을 채우지 못해 공실이 많다"고 말했다.

실제 학생회가 조사한 원룸 중 일부는 1년치 방세가 220만원에 형성된 곳도 있었다.

제천의 한 부동산업체 관계자는 "공과금이 월세에 포함된다는 걸 고려하면 턱없이 비싼 건 아니다"라며 "제천 도심의 원룸들도 세명대 주변과 비슷하게 방세가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제천 도심의 원룸 월세(공과금 제외)는 적으면 25만원 많으면 45만원 수준으로 대학가와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방세를 놓고 대학생들과 원룸 주인들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대학 기숙사 수용 확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다.

충북의 13개 4년제 대학의 기숙사 수용률은 평균 29.6%다.

충북 대학생 10명 중 7명은 학교 밖에서 원룸 등을 이용해 주거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셈이다.

수도권 학생들은 이보다 더 열악해 수용률 평균이 20%를 조금 웃도는 수준이다.

이렇다 보니 대학생들은 매년 원룸 구하기 전쟁에 내몰린다.

정부도 대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한 기숙사 확대에 나서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올해 상반기 중 국토계획법 시행령을 개정, 학교 내 기숙사의 용적률을 250%까지 높이기로 한 것도 정책적 지원의 하나다.

이에 따라 기존 대학 기숙사의 증·개축이 가능할 전망이다.

세명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의 꾸준한 관심도 필요하다"며 "원룸 업주들과 협의해 합리적인 방세를 정해 상생하는 방법을 모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게임 조용히 하란 말에 화나" 대학교 기숙사서 칼부림 버스에 걸린 '검정 봉지'?…기사들, 만취 대학생 승객 '골치' 여대생 살린 신속한 '심폐소생술'…두 번의 위기 모면 [이슈플러스] 계속 뛰는 '혼밥 물가'…먹고살기 힘든 청년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