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하나 "대선불복, 왜 병이라도 걸릴 것처럼 금기시 하나"

입력 2013-12-09 15:49 수정 2013-12-09 16:44

"국민께 국정원 사건 알리고자 한 취지도 있어"

"특검 안 받는건 진상규명 의지 없다는 것"

"내 발언, 지나치지 않고 상식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께 국정원 사건 알리고자 한 취지도 있어"

"특검 안 받는건 진상규명 의지 없다는 것"

"내 발언, 지나치지 않고 상식적"

[앵커]

논란의 당사자인 민주당 장하나 의원 연결해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Q. '대통령 퇴진' 왜 요구했나?
- 지난 금요일 모 일간지 기사를 통해 접했는데 검찰 수사 결과 국정원 직원이 개입해 만들어낸 트위터 글이 2천만건이 넘었다는 내용을 알았다. 이미 부정선거임이 명백해진 이상, 부정선거의 결과를 인정할 것이냐 아니냐는 정치적 타협으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둘째로 이런 검찰수사 결과가 언론 보도를 통해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국민들이 잘 알수 있도록 하는 취지도 있었다.

Q. 당과 다른 '돌출행동'…왜?
- 정치적으로 누구나 만족할 답을 얻기는 힘들지만 개인 성명을 표명한 점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에 송구스러운 입장을 표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대선 불복이라는 말을 하는게 마치 큰 병이라도 걸릴 것처럼 금기시하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 청와대가 계속 개인적 일탈이다, 라고 주장하는 것이 얼마나 가식적이고 진상규명 의지가 박약한지 드러내는 일대 사건이라서 제 발언이 지나치다, 강경발언이라기 보다는 제가 아는 한 상식적인 문제제기라고 생각한다.

Q. 정국 경색 우려애 대한 고려 없었나.
-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 수석 부대표가 처음에는 공소장 변경신청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를 유포했고 두번째 검찰 공소장 변경이 받아들여진 그날 오전에 아주 상세한 내용을 검찰수사 발표 이전에 공표해서 어두운 커넥션이 있지 않을까 장본인이다. 그리고 그에 대해 한 마디 해명도 없었다. 그렇기에 120만 건의 공소장 변경 뿐만 아니라 2천만건의 트윗글을 정부와 여당이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야 4자 회담에서 끝내 특검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유애한 것은 진상 규명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청와대에서 모 행정관이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녀로 의심되는 학생의 신상정보를 열람했고, 연루된 사실이 드러났다. 청와대도 의지 박약을 넘어서서 수사 방해까지 한 것 아니냐는 상황해서 제가 언제까지 개인적 일탈을 운운하는 정부 여당에 기대를 할 수 없었다. 대통령의 자진사퇴와 보궐선거를 통해서 대통령 자신도 떳떳하게 재신임을 받으시라. 그게 국론 분열을 막고 국정은 안정화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 드린 것이다.

Q. 대통령 재보궐,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확률이 많겠지만 이번에 주장하는 것은 대선 불복이 아니라 부정선거이고, 어떻게 현명하게 합리적으로 이 문제를 수습할 것인지에 대한 토론과 해결법이 필요하다. 책임있는 정치인, 정당이라면 이 문제를 토론으로 풀어야 한다. 내년 지방선거가 가장 실효성 있는 시점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선거 무효 사태를 더이상 묵과 할 수 없고, 청와대가 지난 1년 동안 공안정국을 만들어서 정부여당에 반하는시민들의 의견을 정치적으로 매도했는데 그런 식으로 남은 시간을 보낼 수 없다고 판단했다.

Q. 사법적 판단이 아직 내려지지 않았는데…특검 압박용인가.
- 당내 일부 의원은 저의 주장에 이어 새누리당 특검을 수용하라는 주장을 하라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통령께서 법적 책임만 지겠다는 입장으로 이후 4년간 국론 분열을 방기한다면 책임있는 정치인, 한 국가의 대통령으로서 적절한 조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법부 판단에 맡긴다는 건 임기 말까지 이 문제를 가져가겠다는 건데 불필요한 사회적 낭비가 발생한다. 국회는 민생에 관한 법안에 집중하지 못할 것이다. 대통령께서 현명한 판단을 해주기를 바란다.

Q. 새누리 의원 제명, 대응은?
- 형식적 절차를 가려 시비를 가린다면 불필요한 논쟁을 피하고 더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로 저한테 막장 드라마와 헌정질서를 문란시켰다는 이유를 대시던데, 제 발언이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면 더 유효한 토론이 가능하다.

Q. 박 대통령이 사퇴하지 않으면?
- 박 대통령께서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첫번째 약속을 완전히 버리지 않으실 것이라면, 국민 여론을 무시하지 못하실 것이라고 본다. 저의 질문에 많은 국민들께서 찬반양론이 갈리지만, 그래도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는데 이것이 민주주의의 진일보한 모습으로 남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전의 구태, 국민들이 염증을 느끼시는 정쟁으로 전락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관련기사

새누리, 장하나·양승조에 격분 "국정원특위 보이콧 검토" '장하나 대선불복' 연말정국 다시 얼어붙나 새누리 "장하나 국회징계 착수"…대선불북 강력 성토 금태섭 "장하나 대선불복 발언, 대단히 부적절" 전병헌, 장하나 대선불복 발언 선긋기…"불필요한 혼선" 최경환 "대선불복 장하나 윤리위 제소, 징계 착수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