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재산관리 키맨 이병모 "도곡동 땅 등 MB 소유" 진술

입력 2018-02-19 20:10 수정 2018-02-20 02: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주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면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 시점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이 가장 중하게 보는 혐의는 바로 '뇌물죄'입니다. 삼성전자가 이건희 회장 특별사면을 위해서 다스의 미국 소송비를 대신 납부한 게 뇌물이라는 것이죠. 이 논리가 성립하려면 다스가 이 전 대통령 것이란 전제가 필요한데, 이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들이 잇따라 자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산 관리인 3인방 중에서도 핵심 역할을 해왔던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구속 이후에 다스를 포함한 이 전 대통령 차명 재산에 대해 결정적 진술을 하고 있는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자신이 이 전 대통령의 재산 입·출금 관리를 도맡아 했고, 도곡동 땅을 판 자금으로 다스 지분을 사들이도록 했다는 겁니다. 이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의 일부는 특히 이 전 대통령의 논현동 사저 수리비로도 쓰이기도 했는데, 그 규모가 수십억 원에 달합니다.

먼저 심수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목록을 파쇄한 혐의로 지난 15일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이씨가 최근까지도 이 전 대통령이 차명으로 소유한 부동산 등을 관리하며 월세 등 각종 수익금을 직접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해 온 인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 씨는 구속 이후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스의 매입 자금으로 쓰였다는 서울 도곡동 땅을 포함해 처남 김재정 씨 명의로 매입된 전국 200만 제곱미터 부동산 등이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해당 부동산의 매각 대금이나 월세 등을 관리한 통장은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서만 쓰였다는 겁니다.

이 씨는 지난 2007년 검찰 수사 당시 기자회견까지 자청하며 도곡동 땅은 이 전 대통령과 무관하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 또 다른 자금관리인 이영배 씨와 짜고 거짓말을 했다고 최근 자백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관련기사

'차명 의심' 부동산 수익금, MB 사저 관리비 등에 쓰여 'MB 재산관리' 이영배 영장심사…구속여부 이르면 오늘 결정 검찰,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력 집중…MB 3월 소환 유력 검토 '뉴타운 대박' 홍은프레닝…수익 중 40억은 MB 아들에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