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처급 위원회 10여 곳 신설…일자리 창출 등 역할 주목

입력 2017-05-13 15: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각종 직속기구와 범정부차원의 위원회를 설치하겠다는 공약을 내놨습니다. 이미 발표된 것만 10개가 넘는데, 그 역할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1호 업무로 대통령 직속 국가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지시했습니다.

일자리 위원회는 차관급이 본부장을 맡고, 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공공분야 81만개 일자리 창출' 등을 우선 실행할 예정입니다.

[일자리가 성장이고 일자리가 복지입니다. 저는 일자리 정부의 일자리 대통령 되겠습니다.]

이밖에 4차산업혁명위원회, 성평등위원회, 교육위원회, 청렴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기구가 신설됩니다.

민간뿐 아니라 정부 측 인사도 활발하게 참여하는 구조입니다.

또 직속기구와는 별개로 범정부 차원의 대위원회 설치도 이어질 예정입니다.

적폐청산특조위, 을지로위원회, 비정규직차별해소실행위, 5·18진상규명위, 헌법개정특별위 등 10개가 넘습니다.

각종 위원회를 통해 정부 조직과 함께 통합적인 과제를 해결하려는 겁니다.

특히 이번 대선은 인수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국회도 여소야대로 꾸려진 만큼 정부조직개편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야당과 기존 정부조직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부처 간의 벽을 넘겠다는 계획이지만, 기존 정부조직의 역할과 방향 등이 겹쳐 마찰이 생길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10조 추경 편성 공식화…'일자리 창출' 보조 맞춰 첫 외부일정은 '비정규직과의 만남'…달라진 청와대 절차 어떻게?…교육부 고시·시행령 바꾸면 '국정 폐지' '3철' 일단 빠지나…측근 대신 실무형으로 꾸린 청와대 깜짝 발탁, 수시 브리핑…문재인 정부 '파격의 청와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