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금태섭 "안철수 대선캠프 내 박경철 비선 존재했다"

입력 2015-08-19 14: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금태섭 "안철수 대선캠프 내 박경철 비선 존재했다"



지난 2012년 대선 때 안철수 캠프의 상황실장을 지냈던 금태섭 변호사가 대선 당시 실패 이유로 비선의 존재를 거론하고 나섰다.

금 변호사는 지난 18일 발간한 자신의 책 '이기는 야당을 갖고 싶다'를 통해 대선 당시 협상 상황을 언급하며 "안철수캠프가 실패한 중요한 원인은 '강박적인 보안 걱정'과 박경철 안동 신세계연합클리닉 원장이 관여한 '비공식 기구'"라고 평가했다.

그는 "박 원장은 정작 선거캠프에 합류하지 않겠다고 했는데도 이후에 별도의 모임을 만들어서 안 후보와 비공개 회합을 가지면서 선거운동의 세부적인 사항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금 변호사는 "당시 안철수 후보가 여론조사에 합의했다면 어땠을까. 나는 안 후보가 (후보 단일화 경선에서) 이겼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안 후보의 갑작스런 사퇴는 장기적으로 정치에 대한 허탈과 무관심으로 이어졌다"고 당시 상황을 돌이켰다.

그는 "단일화가 잘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깨끗하게 포기해야 후일을 기약할 수 있다"는 주변 측근들이 인식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안 후보의 갑작스런 후보 사퇴에 대해 "최악의 수였다"며 "적어도 지지자들에게 (사퇴를) 묻는 절차를 거쳤어야 하는데 그러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민주당과의 통합 과정에 대해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합당이 아니다. 안 의원 개인이 민주당에 들어간다는 '입당 선언'이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