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 대행, 전군 경계 태세 강화…대선 관리 체제 돌입

입력 2017-03-10 13: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총리실이 있는 정부서울청사를 연결합니다. 총리실은 엄중하면서도 긴박하게 움직이는 모습인데요. 현장에 취재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안태훈 기자,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국민담화를 준비하는 건가요?

[기자]

네, 황교안 대행은 대국민담화에 앞서, 탄핵심판 선고 직후 주요 장관들과 통화를 했습니다.

국방부에는 전군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어 행자부에는 과격시위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회관리와 주요인사의 신변보호 등에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기획재정부엔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동향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외교부엔 주한 외교단과 재외공관을 통해 차기 대선 등 국정 상황을 충실히 설명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앵커]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도 곧 수집된다고 전해지는데요?

[기자]

네, 황 대행은 우선 NSC를 소집해 외교·안보 현안을 재차 점검할 예정입니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발 등 동북아 정세가 요동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안보를 먼저 챙기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됩니다.

이후 국무회의를 열어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과 질서 유지를 당부할 전망입니다.

지난해 12월 9일 탄핵소추안 가결 당시 가장 먼저 긴급 국무회의를 열었던 것과 비교하면 일정 순서가 바뀐 셈입니다.

황 대행은 또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가 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고 설명하고, 탄핵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을 해소하고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는 이른바 국민 통합 메시지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사실상 대선국면에 돌입하는데 이와 관련한 총리실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탄핵심판 선고에 앞서 황 대행은 오전 9시 간부들을 소집했습니다.

어제(9일) 탄핵 인용·기각 등에 따른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외교·안보 등 분야별 대책을 점검하라고 지시했는데, 이를 다시 한 번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탄핵이 인용돼 조기 대선에 돌입한 만큼, 황 대행을 비롯한 정부는 이제 대선 관리 체제에 들어가는데요.

황 대행은 중립적인 선거관리에 만전을 다해달라는 주문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국민의당 "헌재, 국민 열망에 따라 탄핵 인용해야" 긴급 회의 소집한 황 대행…'포스트 탄핵' 점검 지시 경찰, 헌재 앞 과격시위 대비…곳곳 소규모 충돌 사태 국민의당 "헌재 결정에 경의…무너진 법질서 다시 세워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