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스 유니버시아드' 뽑았나?…U대회 '도우미' 논란

입력 2015-07-11 20:47 수정 2015-07-13 16: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제대회 시상식 하면 아마도 꽃다발을 들고 늘어서 있는 미녀 도우미를 떠올리실텐데요, 이번 유니버시아드도 예외가 아니다보니 미인대회를 연상시킨다 해서 미스 유니버시아드라는 말도 나옵니다.

온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시상식을 앞두고 화장을 고치고 머리 매무새를 가다듬는 시상식 도우미들.

환한 웃음과 미모는 기본, 화려한 의상이 눈에 띕니다.

이들은 2.5 대 1의 경쟁률을 거쳐 선발된 광주 지역 대학생들인데, 두 달간의 교육훈련까지 거쳤습니다.

[배가영/U대회 시상식 도우미 : 웃는 거랑 걷는 거랑 사람 대하는 이런 행동이랑 제스처들 등등 많이 도움되고요. 추후에 면접볼 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은 국제대회 시상식 미녀 도우미와 관련한 성상품화 논란을 촉발시킨 주요 계기였습니다.

당시 조직위가 도우미 선발과정에서 나이와 키, 몸매 등에 노골적인 기준을 적용하면서 국제적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얼마 전 국내에서 열린 한 국제대회는 미인대회 형식으로 도우미를 선발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김정효 박사/체육철학 전공 : 그 대회 성격에 맞는 콘셉트를 잡아서 데리고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는 무조건 좋은 것을 보여주자는 쪽으로 나가버리니까 때로 대회의 격에 걸맞지 않은 시선의 약탈, 이런 것들이 일어나지 않는가.]

2012년 런던 올림픽은 남성 도우미라는 역발상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메달리스트보다 눈길을 끄는 도우미, 주인공이 뒤바뀐 국제대회 시상식의 씁쓸한 풍경입니다.

관련기사

꽃다발 대신 인형…광주 U대회, '자린고비' 운영 눈길 "장애는 축복"…U대회 도전하는 인간 승리의 주인공 양궁·사격, 금과녁 명중…메달 쓸어담은 효자 종목들 '이란서 온 여성 명사수' 케드마티 "목표는 메달 5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