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원랜드 전 사장 "염동열에 청탁명단 받아…채용지시 기억없어"

입력 2019-06-24 13:50

염 의원 공판 증언…"잘 챙겨주라 지시했으나 우수인재 선별하란 뜻"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염 의원 공판 증언…"잘 챙겨주라 지시했으나 우수인재 선별하란 뜻"

강원랜드 전 사장 "염동열에 청탁명단 받아…채용지시 기억없어"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이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으로부터 채용 청탁자의 명단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증언했다.

다만 그는 채용 절차에 관해서는 잘 모르는 데다, 이에 따라 채용할 것을 인사팀에 지시했는지도 구체적으로 기억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최 전 사장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권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염 의원의 속행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2013년 2차 채용 당시 염 의원과 만나 명단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재판에서도 "염 의원을 강원랜드 커피숍에서 만나 직접 명단을 받았고, 불가능하다는 뜻을 전했지만 꼭 부탁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진술한 바 있다. 염 의원은 이런 최 전 사장의 진술이 거짓이라고 주장해 왔다.

다만 이날 최 전 사장은 "솔직히 명단은 받았으나 장소나 시기는 기억을 못한다"며 "명단은 받았지만 중요한 현안이 아니어서 관심이 없었다"고 증언했다.

그는 "유사한 부탁들이 많으니 모두 받아들일 수는 없고, 의원이라도 '해준다'고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인사팀장에게 구체적인 지시를 했는지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최 전 사장은 앞서 2012년 1차 채용 때는 염 의원으로부터 직접 청탁을 받지는 않았고, 인사팀장을 통해 보고만 받았다고 했다.

이어 "'지역구 의원이니 잘 챙겨주라'는 지시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폐광 지역 사람 중 우수한 인재를 선별하라는 뜻이었다"고 주장했다.

염 의원의 변호인이 "채용을 강요받았다거나, 꼭 합격시켜야 한다는 부담을 느꼈느냐"고 묻자 그는 "(그런 건)없었지만, 아무래도 국회의원이니 관심을 더 가져야 한다는 생각은 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도 최 전 사장은 면접 점수 조작 등은 대부분 인사팀에서 알아서 한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그는 "잘못된 방법이 있었다는 것을 조사과정을 통해 알았다"며 "사장으로서 전체적인 책임을 느낄 뿐, 그 과정에 대해서는(몰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강원랜드 채용 청탁' 권성동 의원에 징역 3년 구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