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승복·통합·치유 메시지 밝힌 정치권…대책 마련 고심

입력 2017-03-10 13: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인용하면서 정치권도 크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박현주 기자, 국회 분위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여야 4당 지도부는 오늘 오전 11시 탄핵 심판 과정을 각 당별로 국회나 당사에 모여서 지켜봤는데요.

인용 결정이 나자마자 "헌재 결정에 승복한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우선 집권 여당의 자리를 내놓게 된 자유한국당의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헌재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집권당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국민들께 사죄한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 대표실에 태극기를 내걸고 추미애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혔는데요.

"국정농단 세력을 마침내 국민의 힘으로 파면시켰다"며 "오늘은 위대한 국민 승리의 날"이라고도 말했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헌재의 결정에 모두 승복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고요.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오늘이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네, 이제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르게 되어있습니다. 대선주자 입장 어떻게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네, 우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오늘 서울 홍은동 자택에서 심판 결과를 지켜봤는데요.

자택 앞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에게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캠프 측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오늘 헌법 제1조의 숭고하고 준엄한 가치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자택을 나선 문 전 대표는 진도 팽목항으로 향했지만, 이곳을 행선지로 택한 이유는 아직 뚜렷하게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헌재의 인용 결정은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밝혔고, 이재명 성남시장은 "아직은 승리를 이야기할 때가 아니라며 기득권 체제는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불출마 선언을 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오늘은 입장을 내고 "여야 정치인, 특히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정치 지도자들이 통합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각 정당의 일정 전해주시죠.

[기자]

각당은 정국 수습에 곧바로 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조기 대선이 확실시된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도 분주한 모습입니다.

민주당은 오늘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여는데요.

이 자리에서 촛불집회 참석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국민의당은 의원 전원이 모여 심판을 지켜보다가 결과가 나오자 곧바로 이를 의원 총회로 전환했고요.

바른정당도 비상시국 연석회의를 열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사실 어제부터 소속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을 국회 주변에 대기시키며 비상 체제에 돌입했는데요.

오늘 탄핵 심판 선고 직후 긴급 비대위 회의와 의원총회를 열고 긴박하게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탄핵 선고 즉시 효력…박 전 대통령, 퇴거 조치 논의 중 서석구 "헌재 '파면' 결정, 말이 안 돼"…강한 유감 박 전 대통령, 첫 여성 대통령에서 첫 탄핵 대통령으로 추락 대내외 악재 시달리다 끝내 탄핵된 박 전 대통령의 지난 4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