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악관 "미사일 포함 '영구적 핵폐기'가 북미 회담 의제"

입력 2018-05-08 07:15

미 국무부 "인공위성도 폐기...안보리 결의 위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국무부 "인공위성도 폐기...안보리 결의 위반"

[앵커]

미국 백악관이 탄도 미사일을 포함한 PVID 즉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핵 폐기가 북미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라고 밝혔습니다. JTBC가 공식적으로 문의하자 명확하게 답한 것입니다. 국무부는 탄도 미사일에는 북한이 평화적인 목적이라고 주장해온 인공위성도 포함된다고 분명하게 설명했습니다.

정효식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는 현지시간 7일 "북미정상회담은 CVID에 탄도미사일들과 다른 분야들을 플러스해서 다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VID의 첫 단어 '완전한'을 바꾼 PVID, 영구적 핵폐기가 북미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냐는 JTBC의 질의에 "그렇다"고 확인하면서 한 설명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이 기존 CVID를 훨씬 강한 표현인 PVID로 대체하면서 폐기 대상도 핵무기뿐 아니라 대륙간 탄도미사일 ICBM에 단거리, 중거리미사일까지 확대한 것입니다.

미 국무부 관계자도 이날 미국의 소리 방송에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인공위성 발사도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며 북한 미사일발사 중단 약속에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다수 안보리 결의안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시험 발사의 중단은 물론, 탄도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방식의 폐기를 요구한다"고 했습니다.

북한이 1998년부터 대포동, 은하 2·3호, 광명성 4호를 인공위성이라며 발사한 데 대해, ICBM 발사와 동일한 것이라며 폐기를 주장한 것입니다.

미국이 핵 무기의 영구적 폐기 뿐 아니라 인공위성을 포함한 탄도미사일 폐기까지 의제에 올린 것은 정상회담에서 빅뱅 방식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실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문대통령, 이번주 한중일 정상회의로 '포스트 남북' 여정 돌입 북·미 정상회담 언제? 어디서?…'일정'과 '변수' 짚어보니 'CVID' 대신 'PVID' 공식화…폼페이오 취임 일성 보니 폼페이오 언급 PVID는?…외교부 "CVID와 뜻 차이는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