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당 2억인데 예산은 고작 27억…제구실 못 하는 측정망도

입력 2018-01-18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의 미세먼지 비상저감 대책이 연일 발동 중이지만 그 이전에,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것부터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습니다. 올해 정부가 대당 약 2억원 정도 하는 '미세먼지 측정망'을 설치하는 데 편성한 예산은 27억 원에 불과합니다. '측정망'이 한 대도 없는 시군 지역이 강원도에만 12군데이고 그나마 오래된 '측정망'은 제구실을 못합니다.

 박소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낮 한때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까지 치솟은 도심은 희뿌옇게 변했습니다.

강원 홍천군 남면사무소 앞입니다. 이곳의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 양평군에서 측정하고 있습니다.

홍천군에는 측정망이 단 한 대도 없어 타지역의 정보를 끌어다 쓰고 있습니다.

강원도 미세먼지 측정망은 모두 8대.

서울 종로구의 88배 면적인 2,100여 ㎢에 1대만 설치돼 있는 겁니다.

18개 시군 가운데 12곳은 측정망이 아예 없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를 제대로 알 수 없는 주민들은 더 답답하기만 합니다.

[배종순/강원 홍천군 홍천읍 : 밖에 나오면 목이 칼칼하죠. (미세먼지 정보에) 소외된 느낌이 확실히 많이 들죠.]

올해 정부가 미세먼지 측정망 설치에 편성한 예산은 27억 원뿐입니다. 

전북과 대전 등 지자체 7곳은 1대도 늘어나지 않습니다.

1대 당 2억 원인 설치 비용의 절반을 지자체가 부담해야 하고 관리 등 부가적인 사안도 떠안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기존 측정망들은 곳곳에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강원 원주시 중앙2동 주민센터 옥상입니다.

이 측정망이 설치된건 1988년으로 30년이나 흘렀는데 10년인 내구연한을 훌쩍 넘겼습니다.

구입 신청을 한 곳도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 쓰려면 앞으로 몇 달을 더 기다려야 합니다.

미세먼지 측정망이 촘촘하게 구축돼 있어야 정확한 측정과 예측을 할 수 있지만 인프라 구축은 더디기만 합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곽세미)

관련기사

미세먼지 보통이라 해도…못 미더운 '허공 위' 측정소 공공기관 소유 차량에만 '2부제' 적용…'미세한 효과' 미세먼지 '몸살'에 겨울황사 '등쌀'…모레 또 전국 덮는다 봄에만 찾아왔는데…이제는 '계절 안 따지는' 황사, 왜? 종일 밖에서 일하는데…마스크도 뺏긴 '미세먼지 약자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