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유라 이대 특혜' 류철균, 구속 반나절만에 재출석

입력 2017-01-03 14:41

류철균, 업무방해 등 혐의로 이날 새벽 1시30분께 구속

김종 전 차관 불러 '삼성 최순실家 특혜 지원' 의혹 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류철균, 업무방해 등 혐의로 이날 새벽 1시30분께 구속

김종 전 차관 불러 '삼성 최순실家 특혜 지원' 의혹 조사

'정유라 이대 특혜' 류철균, 구속 반나절만에 재출석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딸 정유라(21)씨에게 특혜를 제공한 혐의로 구속된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장 류철균(61) 교수가 3일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이날 오후 2시께 대치동 특검팀에 출석한 류 교수는 '학점 특혜를 누가 지시했느냐' '왜 특혜를 제공했느냐' 등의 질문에 답변없이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특검팀은 이날 소환한 류 교수를 상대로 정씨에게 특혜를 제공하는 과정에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특혜를 준 대가를 받았는지를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특검팀은 류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증거위조교사, 사문서위조교사, 위조사문서행사, 위계공무집행방해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이날 새벽 1시30분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소설가로서 필명 '이인화(二人化)'로 더 잘 알려진 류 교수는 정씨가 대리수강과 대리시험으로 특혜를 얻은 수업으로 알려진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담당교수였다.

류 교수는 출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정씨에게 기준보다 높은 학점을 주는 등 특혜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기말시험에 응시하지 않았는데도 정씨 명의의 답안지가 제출되는 등 '대리시험' 의혹도 제기됐다. 이 수업에서 정씨는 온라인 강의도 대리 수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 교수는 전날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모든 것을 다 인정하고, 소설가·교수로서 모든 것을 잃게 된 것을 참담하게 생각하고 반성하고 있다"며 "응분의 대가를 받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류 교수 측 변호인은 기자들에게 "김경숙 전 이대 체육대학장이 '정씨를 잘 봐주라'고 (류 교수에게) 3번 얘기했다"며 "최씨와 정씨를 류 교수에게 보내기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류 교수로부터 특혜를 준 배경에 김 전 학장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특검팀은 조만간 김 전 학장을 불러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특검팀은 삼성그룹의 최씨 일가 특혜 지원 의혹 수사를 위해 김종(56·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특검팀은 김 전 차관이 삼성그룹을 상대로 최씨의 조카 장시호(38·구속기소)씨를 후원하도록 압박하는 과정에 '윗선'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정유라 "사인만 했다" 논란 부인…'조건부 귀국' 의사 특검, 류철균 교수 구속…이대 정유라 특혜 수사 속도 최순실과 선 그은 정유라…특검 수사 새국면, 핵심은? "정유라 챙겨라" 총지휘…특검, 김경숙 전 학장 소환
광고

JTBC 핫클릭